그동안 상가 분양시장에서 풍부한 배후수요는 성공적인 상가 투자를 위한 필수요소로 꼽혀 왔다.
배후수요가 크다는 것은 잠재적 소비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해 상가의 매출과 직결될 뿐만 아니라 높은 임대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어서다.
최근에는 배후수요에서 한 단계 진화한 '유효수요'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유효수요는 배후수요 중에서도 구매력을 수반한 수요를 말한다.
쉽게 말해 상가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수요인 것.
이에 일부 부동산 전문가들은 주거지 주변에 위치한 상가들을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주거지에 들어서는 상가들은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한 만큼 이들을 유효수요로 갖고 올 수 있는 확률 또한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분양 시장에서 대규모 배후수요를 품고 단지 주변에 들어서는 상가는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며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지난해 분양한 '힐스테이트 중동'의 단지 내 상업시설인 '힐스에비뉴'는 평균10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분양 사흘 만에 완판됐다.
'힐스테이트 중동'은 분양 당시 주거와 업무, 상업시설이 더해진 복합주거타워로 조성돼 탄탄한 배후수요를 확보했다.
지난 1월 공급된 '신중동역랜드마크푸르지오 시티' 상업시설은 청약접수 결과 평균 2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해당 상업시설은 단지 내 섹션 오피스 506실, 오피스텔 1050실의 고정 배후수요를 확보했으며 인근에 위치한 지하철 7호선 신중동역의1일 이용객 2만 8천여명에 달하는 유동인구를 흡수해 주목받았다.
이 가운데,빌리브스카이의 단지 내 상업시설인 '빌리브 더 플레이스'가 아파트 504세대,오피스텔 48실 규모의 배후수요를 품고 분양해 눈길을 끈다.
'빌리브 더 플레이스'는 올해 초 아파트와 오피스텔 전 실 분양을 성황리에 마친 빌리브스카이의 단지 내 상가다.
대구 달서구 감삼동141-5번지 일대(舊알리앙스 부지)에 들어서며 빌리브스카이의 지상 1층~지상 4층에 조성된다.
'빌리브 더 플레이스'는 탄탄한 배후수요와 유동인구를 확보했다. 빌리브스카이의 아파트 504세대와 오피스텔 48실을 고정수요로 확보했을 뿐 아니라 인근에 위치한 2만여 가구의 배후수요를 갖췄다.
여기에 대구지하철 2호선 죽전역 바로 앞에 위치해 1만명 이상의 출구역세권 수요를 품었으며 풍부한 고정수요를 바탕으로 유효 고객층을 확보할 전망이다.
높은 미래가치도 주목할 만 하다. '빌리브 더 플레이스'가 들어서는 달서구 인근으로는서대구고속철도역이 2020년 준공을 목표로 내년 2월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며 KTX, SRT 등 고속철도와 대구권 광역철도가 정차하는 복합역사도 조성될 계획으로 향후 부동산 가치 상승이 확정시 되고 있다.
이 외에도 국내 랜드마크 상업시설은 지은 신세계건설이 시공한 만큼 뛰어난 상품성도 돋보인다. 상가는 고객 동선을 고려한 설계를 적용했으며 매장과 바로 연결되는 주차장을 확보해 방문객의 유입과 편의를 극대화했다.
한편, '빌리브 더 플레이스' 홍보관은 대구광역시 동구 신천동 299-4(대구 MBC네거리 문화웨딩홀) 1층에 마련됐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