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쉽지 않은 역류성식도염 치료, 담적과 위무력증에 주목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김신형 원장
김신형 원장

역류성식도염은 치료가 쉽지 않고 재발이 자주 되어 건강한 삶을 방해하고 있는 병중에 하나다. 목이물감, 가슴 통증, 신물이 올라오는 문제 등을 증상으로 가지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은 치료를 진행해도 약의 복용을 멈추면 재발이 자주 되어 환자를 힘들게 한다. 설상가상 목에 이물감이나 기침 등의 증상도 나타나기도 한다.

자주 사용되는 제산제는 위산의 과다를 막고 위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근본 치료를 위해선 위산을 역류하도록 하는 원인을 개선해주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편장쾌 네트워크 대구점 경희예한의원 김신형 원장은 "위산 역류의 주 원인은 위장근육이 허약해진 상태인 위무력증과 담적이다. 담적과 위무력증으로 인해 내부의 음식물이 소화가 되지 않아 쌓이게 되면 위장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역류를 막는 역할을 하는 하부식도괄약근이 느슨해져서 역류를 막지 못하게 되고 식도의 염증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담적이 있게 되면 위장근육이 붓고 딱딱해져서 위장내의 음식물 배출 속도가 느려지게 된다는 설명이다. 복부촉진시 경결점이나 압통이 있다면 담적이 있을 확률이 높은데, 담적제거와 함께 위무력증을 개선해 주어야 위장근육이 강화되고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도 되살아 날 수 있다는 것.

한의학에서는 위장기능 문제 해결을 위해 증상에 맞는 탕약처방이나 침 뜸 등으로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한다. 울체된 기운을 풀어 자율신경을 안정화 시키고 기울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정확한 처방에 집중한다.

식습관, 생활습관 관리도 역류성식도염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중에 어느 정도 증상이 좋아졌다고 예전의 나쁜 식습관으로 돌아가 재발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단순히 식습관 생활습관 관리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표준체중 유지 및 자세 교정 등 개인의 상황에 맞는 관리가 필요하다.

위무력증과 담적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적절한 식습관 관리 나아가 체중관리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한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김 원장은 "치료를 선택했다면 관련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태에 정확히 맞는 방법으로 이뤄지는 것이 좋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과하게 이뤄지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