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2·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아시아 투수 최초 평균자책점 1위에 오르며 메이저리그 역사를 다시 썼다. 정규리그 마지막 등판에서 완벽투를 뽐낸 류현진은 제이컵 디그롬(뉴욕 메츠·2.43)을 따돌리고 내셔널리그 1위이자 메이저리그 전체 평균자책점 1위를 확정했다. 올해 류 선수가 기록한 평균자책점은?(힌트 매일신문 9월30일 자 27면)
2.우리나라에서도 노인을 돌보는 로봇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로봇이 정서적으로 외로운 노년의 말동무가 되어주며, 병원에서 거동이 불편한 환자의 이동을 도우기도 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 개발한 치매케어의 대표적인 로봇의 이름은?(힌트 매일신문 10월1일 자 22면)

3.대구 공군기지에서 열린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에서 공군의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가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됐다.기체 표면에 레이더 전파를 흡수하는 전파흡수물질이 도장돼 있어 피탐면적이 기존 공군 주력 전투기인 F-15K의 100분의 1에 불과한 스텔스 전투기는? (힌트 매일신문 10월2일 자 13면)
4.한국전쟁 후 열악한 영화제작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남성중심적인 영화현장에 뛰어들어 온갖 어려움과 차별을 이겨 내고 당시로는 금기시 여겼던 전쟁 미망인이 딸을 버리고 다른 남자와 사랑을 다룬 '미망인'을 완성한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은?(힌트 매일신문 10월1일 자 28면)
◇9월21일 자 정답
1.살찐 고양이 2.예멘 3. 수수꽃다리 4.아프리카돼지열병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