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 의성군 상하수도사업소, 수도계량기 스마트 원격 시스템 구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경북 의성군 상하수도사업소가 시범 운영하는 상수도 계량기 스마트 원격 검침 시스템.
경북 의성군 상하수도사업소가 시범 운영하는 상수도 계량기 스마트 원격 검침 시스템.

경북 의성군(군수 김주수) 상하수도사업소가 지난 20일부터 이동 통신망(SKT-Lora) 기술을 이용한 상수도 계량기 스마트 원격 검침 시스템을 구축,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스마트 원격 검침 시스템은 디지털 계량기와 원격 통신 단말기를 활용, 검침원이 직접 수용가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수도 사용량을 실시간 전송받아 검침하는 방식이다.

군은 옥내 계량기 적치물 등으로 검침이 곤란한 가구와 월 100t 이상 사용하는 다량 급수처 위주로 400가구에 설치해 시스템을 운영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옥내 누수 가구에 대한 누수 안내, 수용가 별 검침 값 비교 등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이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검침 오류 등으로 인한 요금 민원 감소, 누수 사전 탐지, 유수율 제고 등을 통해 검침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최시용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상수도 검침 방법은 앞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스마트 원격 검침 대상 수용가를 매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이를 통해 군민들에게 보다 나은 상수도 서비스 행정을 펼치겠다"고 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통령실은 성탄절인 25일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한 범정부 회의를 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 등 관계 부처가 참여했으며, 이재명 대...
쿠팡이 지난해 납품업체들로부터 2조3천억원에 달하는 판매촉진비와 판매장려금을 받은 것으로 밝혀지며,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과정에서 불공정행위가 있...
60대 아들이 인지 능력이 떨어진 90대 어머니를 폭행한 사건에 대해 의정부지법에서 징역 2년과 3년간의 노인 관련 기관 취업 제한을 선고받았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