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동산병원 전재규 명예교수(마취통증의학과·사진)가 의학서적 '수액 요법의 실제' 를 초판 발간 20년 만에 개정3판을 펴냈다.
수액의 기능과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참고도서로 그동안 많은 의학도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전 교수는 "수분의 공급과 배설은 생명과 직결됨으로, 순환기와 호흡기를 경유하는 수액요법의 이해는 모든 의료인의 필수적 지식이 돼야 한다"고 수액 요법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책 내용은 ▷혈관 접근 및 카테터 관리 ▷체액의 구성 ▷신장의 기능 ▷수액요법 ▷나트륨 균형 장애 ▷출혈의 치료 ▷ 수술 및 마취 시의 수액 관리 등 모두 15개 주제를 소개하고 있다.

그는 "초판이 발간된 지 20여 년이 지났음에도 많은 의학도들이 아직까지 사랑해줘서 감사하다"며 "세련된 전문 서적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의학에 입문한 의학도에게 유익한 길잡이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재규 명예교수는 의학자로서도 명성이 높지만, 3·1운동 문화사업 등 역사 정립 운동을 이끌며 각종 사회 공헌활동에도 헌신하고 있다.
댓글 많은 뉴스
'내편은 묻지마 사면, 니편은 묻지마 구속(?)'…정권 바뀐 씁쓸한 현실
[단독] 다큐3일 10년 전 '안동역 약속' 지키려 모였는데… 갑작스러운 폭발물 신고에 긴장
유승준 "사면? 원치 않아…한국서 돈 벌고 싶은 생각도 없다"
김여정 "확성기 철거한 적 없어…대북조치, 허망한 '개꿈'"
김문수, 당사서 '무기한 농성' 돌입…"무도한 압수수색 규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