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사상식] <8월 22일자>

1. 제75주년 광복절을 맞아 대구 희망교에 한반도 모양으로 이것 단지가 조성돼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예로부터 이것은 우리 겨레의 민족성을 나타내는 꽃으로 인식돼 왔다. 지난 6월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국회의원이 매년 8월 8일을 '이것의 날'로 지정, 국화로서의 지위를 부여하자고 발의한 이 꽃은?(힌트 매일신문 8월 15일 1면)

2. 몸이 아파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일 경우, 더이상 연명 의료를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미리 밝혀두는 서류다.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스스로 작성 가능한 이 서류는?(힌트 매일신문 8월 19일 22면)

3.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공공기관이나 철도 등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이용하는 시설에서 고체온 의심환자를 선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구이다. 비접촉 방식으로 체온을 측정할 수 있는데다, 다수의 체온을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이것은?(힌트 매일신문 8월 18일 3면)

4. 대구시교육청과 대구교육대가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하는 학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이 제도를 도입했다.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예비교사가 학생을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이 제도는?(힌트 매일신문 8월 15일 5면)

5.태국과 홍콩, 대만의 반(反)독재 세력 간의 연대가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태국에서 반정부 집회가 이어지자 대만 수도 타이베이에서 태국 반정부 시위에 힘을 보태는 연대 집회가 열렸다. 홍콩의 대규모 민주화 시위인 '우산운동'을 이끈 조슈아 웡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을 통해 연대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3국에서 공통적으로 사랑받는 음료에서 착안한 동맹의 이름은?(힌트 매일신문 8월 20일 21면)


◇8월 8일 자 시사상식 정답
1. 서문시장 4지구. 2. 국제셀룰로이드. 3. 애플망고. 4. 박연. 5. 타음조사.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