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동내과는 대구에서는 드문 내분비전문클리닉이다. 빠르고 정확한 검사를 자랑으로 내세운다. 부신이나 뇌하수체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 정밀한 호르몬 검사를 위해 입원해서 호르몬 검사를 하지만 해동내과는 당일 검사로 끝낸다.
내분비내과라고 하면 당뇨병이나 갑상선만 생각하기 쉽지만 생각보다 범위가 넓다. 생리불순, 임신과 상관없는 젖이 흐름 등 여성질환도 호르몬과 관련이 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사춘기가 일찍 시작되는 조발사춘기 유발 뇌하수체 질환도 마찬가지다. 비만, 피로, 부종, 쉽게 멍이 나타나는 부신호르몬 이상까지 다양한 질환을 다루는 곳이 내분비내과다.
당뇨병의 경우 치료를 게을리 하는 경우가 많다. 합병증이 생기지 않는 한 증상이 없기 때문이다. 당뇨병은 단순히 좋은 약만 먹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정확한 환자의 상태 파악이 중요하다. 당뇨병 정도에 따라 맞춤형 약을 사용해야하는 건 기본이다.
해동내과는 체계적 상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능의 확인, 72시간 혈당측정기 등 최신 의료장비를 사용해 맞춤치료를 한다. 개별화된 운동요법과 식사요법이다.
조기 발견만큼 명약은 없다. 당뇨병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안저촬영, 미세알부민 검사 등을 시행하고 있다. 경험이 풍부한 심봉섭(전 대한심장내과학회장) 선생님과 협진으로 심혈관계 질환 조기 발견에도 노력하고 있다.
갑상선 기능도 혈액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초음파로 갑상선 결절 등 갑상선의 미세한 이상도 찾아낸다. 정확한 세침검사를 통해 갑상선암을 조기 발견에 힘쓴다.
아이들 성장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인 키도 내분비내과에서 풀어갈 수 있다. 사춘기가 일찍 시작되는 경우나 갑상선, 성장호르몬, 전해질 이상이 있을 경우 본인이 가지고 태어난 키보다 덜 자랄 수 있기 때문이다. 성장이 너무 빠르거나 더딘 경우 한 번쯤 호르몬 검사 등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조절이 잘 되지 않는 당뇨병이나 모호한 갑상선 질환을 가진 경우도 마찬가지. 이유 없는 피로, 부종, 체중 증가 및 조발사춘기가 의심되는 경우에도 병원 문턱은 높지 않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