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임은정에게 수사 권한 준 박범계 "일선 검사들도 다 있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관, 박범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관에게 수사권을 부여한 이유에 대해 "일선 검찰청의 검사들은 다 수사권이 있지 않으냐. 그게 법률에 정해진 바라고 생각해서 인사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날 국무회의를 마치고 법무부 정부과천청사에 복귀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난 박 장관은 임 연구관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이 같이 답했다.

임 연구관의 수사 권한은 대검찰청이 최근 법무부에 임 연구관에게 수사권을 준 법적 근거가 무엇인지 확인해 달라는 공문을 보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박 장관은 지난달 22일 열린 국회 법사위 업무보고에서도 임 연구관의 인사 배경을 두고 "본인이 수사권을 갖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앞서 법무부는 검찰 중간간부 인사에서 임은정 대검 감찰정책연구관(부장검사)를 서울중앙지검 검사로 겸임 발령하고 수사 권한을 부여했다.

임 연구관은 이에 대해 "등산화 한 켤레를 장만한 듯 든든하다"고 말했다

임 연구관은 한명숙 전 국무총리 수사팀에 대한 위증강요 및 강압수사 의혹을 감찰 중이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