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포스텍 김철홍 교수 연구팀 '빛, 과학과 응용' 우수논문상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500배 빠른 초고해상도 현미경 개발 연구

포스텍 김철홍 교수 연구팀. 포스텍 제공
포스텍 김철홍 교수 연구팀. 포스텍 제공

포스텍(포항공대·총장 김무환) 전자전기공학과‧IT융합공학과‧기계공학과 김철홍 교수 연구팀이 스프링거 네이처가 발간하는 광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 '빛, 과학과 응용'에서 수여하는 2020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논문상은 지난해 '빛, 과학과 응용'에 게재된 논문 가운데 피인용지수와 영향력 등을 종합 평가해 주어지는 상이다.

김 교수 연구팀의 이번 논문은 2019년 연말에 발표한 '생체 내 적혈구를 이용하여 초해상도를 구현하는 국지화 광음향 현미경'으로, 기존의 광음향 현미경보다 무려 500배나 빠른 초고해상도 국지화 광음향 현미경 개발에 관한 연구성과를 담고 있다.

연구팀이 개발한 현미경은 갈바노미터 스캐너를 사용하는 기존의 광음향 현미경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체내 적혈구의 흐름만으로 혈관이 막히거나 터진 부위를 찾아낼 수 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