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구미, 금오공대 윤서한 학생, 연구논문 최상위 국제학술지 게재

'무전력 스마트 윈도우용 핵심 소재 제조기술' 다뤄

금오공대 신소재공학부 석사 과정 윤서한 학생. 금오공대 제공
금오공대 신소재공학부 석사 과정 윤서한 학생. 금오공대 제공

금오공대는 신소재공학부 석사 과정의 윤서한 학생이 지난해 4학년 재학 당시 제1저자로 참여한 연구논문이 복합재료 분야 최상위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고 19일 밝혔다.

윤서한 학생의 연구논문은 '무전력 스마트 윈도우용 핵심 소재 제조기술'을 다뤘으며 차세대 스마트 윈도우, 웨어러블 전자소자 등에 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연구 결과는 복합재료 분야 SCI급 국제학술지인 '복합재료 파트 B:엔지니어링' 5월호에 게재될 예정이며, 지난 5일 온라인판에 먼저 게재됐다.

윤서한 학생은 학부 4학년 때 이 연구를 주도한 후 올해 3월 대학원에 진학해 4단계 BK21 사업의 에너지융합기술 혁신인재 양성사업단 연구장학생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는 "평소 나노구조에 의해 발현되는 유익하고 독특한 물성에 관심이 많아 나노 소재기술 분야에 흥미를 가졌는데, 이번 논문을 통해 신소재를 직접 연구개발하는 것에 더욱 재미를 느끼게 됐다. 나노구조에 의한 새로운 메커니즘을 탐구하고, 원천공정 및 소재를 개발하는 연구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고 싶다"고 밝혔다.

박준용 신소재공학부 지도교수는 "이번 연구는 저전력 스마트 윈도우, 변형 센서, 웨어러블 전자소재 등에 핵심적으로 활용 가능한 신축성 나노복합소재를 손쉽고 저렴한 비용으로 제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학부생이 제1저자로 주도한 연구결과가 JCR 기준 복합재료 분야 1등 저널에 게재된 것은 주목할 성과"라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