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기구'는 미국·인도·일본·호주 등 4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안보협의체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이 2020년 8월 31일 공식 국제기구로 만들 뜻을 밝힌 바 있다. 최근 한국·베트남·뉴질랜드 3개국을 추가할 지 여부를 두고 관심이 쏠리기도 했다. '이 기구'의 이름은?(힌트 5월 23일 매일신문 15면)

2. '이 사람'은 조선 후기의 우국지사이자 학자로, 1910년 일제에 의해 한일합방이 되자 이에 분개, 절명시(絶命詩) 4편과 '나라가 선비를 양성한 지 500년이나 되었지만 나라가 망하는날 한 명의 선비도 스스로 죽는 자가 없으니 슬프지 않겠는가'라는 말을 남기고 자결해 순국했다. 이 사람이 남긴 저서 '매천야록'은 한국 최근세사 연구에 귀중한 사료로 쓰이고 있다. 이 사람은?(힌트 5월 23일자 매일신문 16면)

3.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세계가스총회 개회식에 참석한 후 근대골목투어에 나서 화제가 됐다. 당시 윤 대통령은 대구 근대골목 이곳저곳을 돌아보며 대구에 대해 속속들이 잘 알고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다음 중 윤 대통령이 근대골목투어에서 돌아보지 않았던 곳은 어디일까?(힌트 5월 25일자 매일신문 1,2면)
① 계산성당 ② 이상화 고택 ③ 뽕나무 골목 ④ 김광석길
4. 경북 영천에 있는 '임고서원'은 '이 사람'을 추모하기 위해 세워진 서원이다. 고려 말기 문신 겸 학자인 이 사람은 의창을 세워 빈민을 구제하고 유학을 보급하였으며, 성리학에 밝았다. '주자가례'를 따라 개성에 5부 학당과 지방에 향교를 세워 교육진흥을 꾀했다. 시문에도 뛰어나 시조 '단심가' 외에 많은 한시가 전해지며 서화에도 뛰어났다. 이 사람은?(힌트 5월 26일자 매일신문 16면)
◆ 5월 14일자 정답
1. 새우젓 2. 알파인하우스 3. 항저우 4. 중앙아프리카공화국(중아공)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