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전후 시간대별 상황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한이 25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국과 일본 순방 직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한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 한미정상회담에서 연합훈련 확대, 전략자산 적시 전개 등이 합의되자 고강도 도발로 무력시위에 나섰다는 평가다. bjb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끝)

[그래픽] 북한 미사일 발사 추이 (AFP=연합뉴스) 북한이 25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국과 일본 순방 직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함한 탄도미사일 3발을 쏘아 올리는 무력 시위를 감행했다. 합참은 이날 오전 6시, 6시 37분, 6시 42분께 북한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 총 3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yoon2@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끝)
2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는 개인 1명 및 기관 3개를 대상으로 하는 새 대북 제재를 발표했다.
최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비롯한 무력 도발과 관련, 북한 및 북한과 거래한 러시아 기관에 대한 제재이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북한 국적의 개인 1명 및 북한·러시아 국적 3개 기관을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및 탄도미사일 개발 지원을 이유로 제재 대상 목록에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제재 대상 기관은 북한의 무역 회사 1곳과 러시아 은행 2곳이다.
미 재무부는 "북한은 올해 들어 ICBM 6발과 탄도 미사일 23발을 발사했다. 이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위한한 것"이라고 이유를 들었다.
북한은 가장 최근의 경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대한민국과 일본 순방(한국 20~22일, 일본 22~24일)이 이뤄진 직후인 지난 25일(한국시간) ICBM 등 3발의 미사일을 발사했다. 좀 더 정확히는 미국으로 돌아가는 바이든 대통령이 전용기 '에어포스원'을 타고 하늘에 떠 있는 시간대에 발사가 이뤄진 셈이었다. 이는 북한의 올해 6번째 ICBM 발사 기록이기도 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