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사람'의 삶을 담은 연극이 대구의 한 무대에 오른다. 이 사람은 가난한 환경 탓에 제대로 미술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그림을 평생의 소명으로 여기고 작품 활동을 해 나갔다. 1912년 자신의 재능을 알아본 미술평론가 빌헬름 우데를 만나 인정을 받는 듯했지만 1930년대 전 세계적으로 닥친 대공황의 여파로 지원이 끊기면서 결국 정신착란 등으로 정신요양원에서 생을 마감했다. 누구일까?(힌트 8월 10일자 매일신문 18면)
2. 중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와 관련, 기존에 배치된 사드의 운용 제한을 약속했다고 주장해 분쟁의 불씨를 남겼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이것' 이외에 사드에 관한 다른 입장을 밝힌 바가 없다. 사드의 추가 배치를 하지 않고, 미국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에 참여하지 않으며, 한미일 군사 동맹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의 '이것'은 무엇인가?(힌트 8월 11일 자 매일신문 19면)

3. '이 사람'이 지난 8일 유방암 투병 끝에 73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1960년대 가수로 데뷔, 1978년 존 트라볼타와 함께 찍은 뮤지컬 영화 '그리스'의 여주인공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네 차례 그래미상을 받았으며 대표곡으로 '렛 미 비 데어'(Let me be there), '피지컬'(Physical) 등이 있다. 누구일까?(힌트 8월 10일 자 매일신문 23면)
◆ 7월 30일자 정답
1. 고우림 2. 세계보건기구(WHO) 3. 양두구육(羊頭狗肉) 4. 총경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