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학 수준 강의를 집에서 무료로… 교육부, 케이무크 기관 모집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올해 케이무크 선도대학 15곳 선정… 대학당 연간 2억 여원 3년간 지원

매일신문DB
매일신문DB

교육부는 대학 수준 강의를 무료로 온라인에 공개하는 케이무크(K-MOOC) 기관을 모집한다고 31일 밝혔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이날 발표한 '2023년 케이무크 기본계획'에 따르면, 3단계 케이무크 선도대학과 한국형 마스터 클래스 강좌, K-지식 테마 강좌, 묶음 강좌, 개별강좌, 케이무크 플러스(K-MOOC+) 강좌 등의 운영 기관 등을 신규로 선정할 예정이다.

2015년부터 시작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인 케이무크 서비스는 올해 1월 기준 1천879개 강좌, 281만명에 달하는 수강신청자를 보유한 규모로 성장했다.

교육부는 올해 선정하는 케이무크 선도대학 15곳에 대학당 연간 2억2천만원씩 3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선도대학은 신기술·신산업 분야 강좌 2개 이상을 포함해 매년 4개 이상의 강좌를 개발해야 한다.

고품질 교양강좌를 확대하고자 국내·외 석학이 참여하는 한국형 마스터 클래스 강좌와 한국의 역사, 문화, 경제, 교육 등을 다룬 K-지식 테마 강좌를 개발할 기관도 1곳씩 모집한다.

또한, 교육부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공모를 통해 강좌 개발이 어려운 사회·정책 수요 분야 강좌와 대학 연합형 강좌도 각각 8개, 3개 이상을 개발하기로 했다.

기업, 교육청, 지자체 등과 협력해 케이무크를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유학생 유치를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케이무크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관이나 개인 등은 오는 3월 10일까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선정 결과는 전문가 평가를 거쳐 3월 말 발표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인구구조 변화와 기술혁신에 따라 급변하는 미래를 준비하는 데 케이무크가 국민 모두를 위한 편리한 플랫폼으로 활용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둘러싼 의혹이 제기되자 박주민 의원은 당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고민했을 것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박 ...
현재 12억8천485만원에 이르는 로또 1등 당첨금이 주인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해당 복권은 서울 강북구의 한 판매점에서 판매된 것으로 확...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김건희 여사에게 267만 원 상당의 명품 가방을 제공한 혐의로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과 그의 배우자를 불구속 기소했다. 특...
역대 최연소 미국 백악관 대변인 캐롤라인 레빗(28)이 26일 자신의 둘째 아이 임신 사실을 알리며, 내년 5월 딸이 태어날 것이라는 기쁜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