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재명, 尹 취임 1주년에 TK 집중 공략하는 이유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오후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지부 간부 양회동 씨의 빈소를 조문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오후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지부 간부 양회동 씨의 빈소를 조문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번 주 자신의 고향이자 당 험지인 대구경북(TK)을 찾는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1주년에 지도부 리스크에 빠진 국민의힘을 겨냥해 보수의 심장 TK를 역공략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9일 오후 경북 구미에서 국민보고회를 갖고 이튿날인 10일 오전 대구로 이동해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다. 이어 최근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서 책방을 연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 취임 1주년인 10일을 전후해 사실상 국민의힘 텃밭인 영남 전체를 순회하는 것이다.

특히 10일 민주당 대구시당 이전 개소식에도 참석한다. 이 대표는 취임 후 험지 시·도당 지원 강화를 추진했고, 실제 당비 배분 등이 개선된 결과 최근 대구시당은 중구 대봉동에서 삼덕동2가로 당사를 확장·이전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께서 당 최험지에서 고생하는 당원들을 격려하고 향후 TK 시도당에 대해 더 큰 관심과 지원을 약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아울러 이날 예정된 홍준표 대구시장과 회동은 차기 여야 대선주자급 만남으로 해석되며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이 한 차례도 열리지 않은 탓에 홍 시장을 만난 이 대표의 입에 더욱 시선이 쏠리는 모습이다.

다만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정치 관련 얘기는 하지 않고 TK 지역 현안에 대해 말씀을 나누실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 대표는 ▷TK신공항 특별법 통과에 따른 후속 조치 ▷달빛고속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2038년 대구-광주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등 최근 TK신공항-광주 군 공항 특별법 동시 통과로 주목받은 '달빛동맹'의 가치를 정치권 차원으로 끌어올릴 전망이다.

경북에서 진행하는 국민보고회에선 윤 정부 1년에 대한 평가와 TK 민주당에 대한 지원을 약속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어린이 안전 헌장 선포식에서 박수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어린이 안전 헌장 선포식에서 박수치고 있다. 연합뉴스

정치권에선 이 대표의 TK 집중 공략이 시기와 장소에서 매우 전략적이라는 분석을 내놓는다.

국민의힘이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의 각종 설화와 의혹 탓에 최고위원회의를 지난 4일에 이어 9일에도 개최하지 못하는 와중에 험지 TK에서 국민보고회와 최고위원회를 잇따라 열면서 민주당의 존재감을 드러낸다는 해석이다.

또 국민보고회가 열리는 구미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으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전당대회 출정식을 열 정도로 각별하게 생각하는 지역이다. 김기현호가 출범 두 달 만에 리더십 위기에 봉착한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제1야당의 선명성을 TK 시도민에게 적극 알리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편 대구시당은 13일 약 10여명의 민주당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위원회 협력의원단 발대식을 개최한다. 원외 지역위원장으로만 구성된 대구 민주당에 원내 협력의원을 매칭하는 것으로 내년 4월 총선까지 각 지역위원회를 지원하게 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