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소녀시대 '지' 美 롤링스톤이 뽑은 '가장 위대한 K팝' 1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캔디'·'좋은 날'·'봄날' 뒤이어…조용필 '단발머리' 5위 눈길

걸그룹 소녀시대의 히트곡 '지'(Gee)가 미국 음악 전문지 롤링스톤이 선정한 'K팝 역사상 가장 위대한 100곡' 명단에서 1위에 올랐다.

20일(현지시간) 공개된 명단을 보면 따르면 '지'에 이어 H.O.T.의 대표곡 '캔디'(Candy), 아이유의 '좋은 날', 방탄소년단(BTS)의 '봄날'이 2∼4위에 각각 자리했다.

5위는 '가왕'(歌王) 조용필 1집 수록곡 '단발머리'였다. 빅뱅·블랙핑크 등 쟁쟁한 K팝 아이돌 그룹을 제친 성과로 롤링스톤은 이 곡을 "트로트 5음 음계의 비애(melancholy)에서 벗어나게 해 준 K팝의 혁명적인 힘이었다"고 극찬했다.

이밖에 블랙핑크의 '뚜두뚜두', 빅뱅의 '하루하루', 투애니원의 '내가 제일 잘 나가', 서태지와아이들의 데뷔곡 '난 알아요', 원더걸스의 메가 히트곡 '텔 미'(Tell Me)가 각각 6∼10위를 차지했다.

이번 명단에 SM엔터테인먼트는 단일 기획사로는 가장 많은 14곡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최근 '김남국 인사청탁 논란'과 관련해 도청 우려를 강조하며 모든 통화와 메시지가 감시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포스코그룹은 2026년도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를 통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체제를 확립하고 해외 투자 사업을 가속화하기 위해 여러 조직...
과거 범죄 이력이 드러난 배우 조진웅은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은퇴를 선언하며 사과했다. 그는 고등학생 시절 강제 전학 및 범죄 연루 사실이 밝혀...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