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경북대병원 전재한·김민지 교수, 이인규 경북대병원 교수 연구팀은 15일 광주과학기술원 안진희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연구한 'PDK4 억제를 통한 숙신산 축적과 미토콘드리아 손상을 막는 허혈-재관류 신손상의 새로운 치료법'(1저자 오창주 경북대 박사, 칠곡경북대병원 김민지 교수, 이지민 경북대 박사)이 신장병 관련 SCIE 최상위 국제학술지 '국제신장저널'(Kidney International)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와 동시에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에도 이름을 올렸다.
국제신장저널은 비뇨기, 신장과학 분야의 대표 저널인 네이처리뷰신장학(Nature Reviews Nephrology), 유럽비뇨기학(European Urology)과 함께 학계에서 최상위 저널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연구팀은 허혈-재관류 신손상 모델 생쥐의 신장조직에서 미토콘드리아 효소인 PDK4 발현이 증가하고, 근위세뇨관 특이적으로 PDK4를 억제했을 때 신손상이 개선됨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치료제가 알려져 있지 않은 허혈재관류 신손상의 분자세포학적 기전을 연구하여, PDK4라는 새로운 치료표적을 발굴하고 예방 및 치료효과를 검증한 것이 이 연구의 중요한 의의다"고 설명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