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운경재단 + 경북대 인문학술원 공동 '고전과 치유' 강좌 매달 열린다!

11월 21일 두 번째 강좌 '세네카의 행복론' 시지노인전문병원 다솜문화공간에서 '무료' 개최

운경재단과 경북대 인문학술원이 함께 하는 치유인문학
운경재단과 경북대 인문학술원이 함께 하는 치유인문학 '고전과 치유' 두 번째 강좌가 이달 21일(화) 오후 3시 대구시 시지노인전문병원 지하 1층 다솜문화공간에서 열린다.

운경재단과 경북대 인문학술원이 함께 하는 치유인문학 '고전과 치유' 두 번째 강좌가 이달 21일(화) 오후 3시 대구시 시지노인전문병원 지하 1층 다솜문화공간에서 열린다.

이번 강좌는 기존의 인문학 강좌들이 진행해온 고전읽기에만 머물지 않고, 이를 치유와 연계하여 구성하였으며, '고전 읽기를 통하여 마음 건강 돌보미- 고전과 치유'라는 대주제 아래 9개의 소주제로 이루어져 있다.

동서양의 문학·역사·철학 관련 고전 중 대학·중용, 행복록(세네카), 그리스로마신화, 금강경, 사기, 동의보감, 금오신화, 노인과 바다, 갈매기의 핵심 내용을 다루면서, 이를 통해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아픔을 극복할 수 있도록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초첨을 맞추었다.

이번달에 열리는 두 번째 강좌는 고대 로마 철학자 세네카의 행복론에 관한 것이다. 세네카는 로마 시대의 철학자로, 그의 행복론은 당대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현대에도 그 가치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강의는 '행복을 찾기 위한 의지가 강할수록 오히려 잘못된 길로 들어서기 쉽다', '많은 사람들이 지나갔고 널리 알려져 있는 길은 행복으로 가는 길이 아니라 속임수인 경우가 빈번하다', '가난하다는 것은 가진 게 별로 없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것을 바라는 것이다' 등 세네카의 주요 원칙들을 현대인들의 관점에서 바라볼 예정이다.

'고전과 치유' 강의 일정은 다음과 같다.(참가비 무료, 053-819-2004)

▷10월 24일: 장윤수 대구교육대 윤리교육과 교수(「중용」과 마음 수양)

▷11월 21일: 김윤동 경북대 철학과 명예교수(「세네카의 행복론」과 마음 다스리기)

▷2024년 1월 16일: 김성택 경북대 불어불문학과 교수(「그리스로마신화」와 삶의 지혜 찾기)

▷2월 20일: 임승택 경북대 철학과 교수(「금강경」과 마음 챙기기)

▷3월 19일: 예정해 동양대 공무원사관학교 초빙교수(사마천의 「사기」와 마음의 시련 넘기)

▷4월 16일: 신순식 동의대 한의학과 교수(허준의 「동의보감」과 건강 돌보기)

▷5월 21일: 설중환 고려대 인문대학 명예교수(김시습의 「금오신화」와 마음의 평화 얻기)

▷6월 18일: 허정애 경북대 영어영문학과 교수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와 마음 다스리기)

▷7월 16일: 김규종 경북대 노어노문학과 명예교수(안톤 체홉의 「갈매기」를 통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삶)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