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친윤 "한동훈 비대위원장" 비윤 "대통령 아바타"…국힘 의총서 갑론을박

원희룡·김한길 등용 의견도 나와

국민의힘 윤재옥 당 대표 권한대행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당 대표 권한대행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상대책위원회로 체제 전환을 앞둔 국민의힘은 15일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원장 인선 기준과 적임자를 놓고 격론을 벌였다. 의원들은 한동훈 법무부장관, 원희룡 국토부장관 등 후보군을 놓고 갑론을박을 펼치는 한편 바람직한 당·정 간 관계 정립을 우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날 오전 비상의총에서는 20여 명의 의원들이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들은 주로 비대위 적임자나 인선 기준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비대위원장에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적합한지를 두고 친윤계 의원들과 비윤계 의원들 간에 찬반 논쟁이 벌어졌다.

친윤계로 분류되는 김성원, 지성호 의원은 "당이 당면한 위기를 뚫고 총선 승리로 이끌 수 있는 인물은 한 장관"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고위원인 김석기 의원도 "한 장관을 삼고초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에 비윤계 김웅 의원이 적극적으로 반대 의견을 내면서 의원들 간에 잠시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김웅 의원은 "당 지지율이 낮은데 대통령 아바타인 한 장관으로 어떻게 총선을 치를 수 있느냐. 오늘 의총이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딸) 김주애에게 하듯 한 장관을 새 영도자로 추대하고자 만들어진 자리냐"며 적극적으로 반대 의사를 냈다.

하태경 의원은 한 장관의 비대위원장 등용에 대해 "'참신하고 지지도가 높으니까 하자'는 의견과 '아직 검증이 안 됐다'는 의견이 엇갈렸다"고 전했다.

원희룡 국토부장관이나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을 등용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김학용, 이용호 의원은 "선거를 지휘해 수도권 선거에서 승리하려면 정치 경험이 있는 사람이 와야 한다. 중도 외연 확장이 가능한 사람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의총 후 "(의원들이) '국민 눈높이에 맞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고, 선거를 앞둔 중요한 시점에 총선 승리를 위해 우리 당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나 실력을 갖춘 분'이라는 기준에 대부분 공감해 주셨다. 그 기준을 맞는 분을 뽑는 데 의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 당사무처는 비대위원장 인선 관련 의견 수렴을 위해 오는 18일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이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소집한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가 주재하는 이번 회의에는 최고위원들과 유의동 정책위의장 등 지도부와 소속 의원, 당협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원내지도부 관계자는 비대위원장 인선 시점에 대해 "이번 주말과 다음 주까지 당 원로와 대통령실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이 이뤄질 것이다. 다음 주는 되어야 윤곽이 드러나지 않겠나"라고 전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