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계파갈등에 공천잡음까지 터진 민주…정세균·김부겸 역할 주목

'이재명 사퇴·통합 비대위' 이낙연·비명계 요구에 계파 대립 지속
정세균-이낙연, 3총리 회동 가능성 열어둬…28일 이재명-정세균 회동 분수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회동을 위해 종로구 해남2빌딩에 들어서며 입장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회동을 위해 종로구 해남2빌딩에 들어서며 입장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갈수록 심화하는 계파 갈등 속에서 문재인 정부 국무총리를 지낸 김부겸 전 총리와 정세균 전 총리가 내홍 수습을 위한 행보에 나서 주목된다.

탈당 후 신당 창당을 예고해온 이낙연 전 대표와 비주류 모임인 '원칙과 상식'을 비롯한 당내 비명(비이재명)계는 이 대표 사퇴에 이어 '통합 비상대책위원회'로의 지도체제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이 대표를 둘러싼 친명(친이재명) 주류가 강성 지지층인 '개딸' 세력을 등에 업고 당내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으므로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당이 혁신과 통합에 나서야 한다는 게 이들의 요구다.

하지만, 이 대표가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요구는 친명계가 절대 받을 수 없는 카드라는 게 당 안팎의 전반적인 관측이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26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비대위는 보통 당이 엄청난 내홍을 겪거나 그것을 현 지도부가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을 때 구성한다"며 "지금은 그런 상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양측 입장에 타협의 여지가 없이 극심한 분열로 이어질 가능성이 갈수록 커지자 김 전 총리와 정 전 총리가 내홍 수습에 나선 모양새다.

두 사람은 이달 초에 이어 지난 24일 다시 만나 당이 위기에 빠졌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활로를 찾아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정 전 총리는 26일 오전에는 이 전 대표를 단독으로 만나는 등 적극적으로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달 초만 해도 두 사람은 이 전 대표의 신당 창당 예고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며 거리를 두는 듯했지만, '분열은 필패'라는 위기감에 직접 얽힌 실타래를 풀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역시 문재인 정부에서 총리를 역임한 이 전 대표까지 더해 '3총리'가 만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전 대표는 이날 회동 후 입장문에서 "적절한 상황이 조성되면 김 전 총리를 포함한 3총리 회동을 추진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당 일각에서는 이들 세 사람이 공동으로 공천관리위원장이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을 수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이런 가운데 오는 28일로 예정된 이 대표와 정 전 총리 간 단독 회동이 당 내홍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