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설] 강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나오는 이재명 대표의 허언과 궤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허언과 말 바꾸기가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지난 5일 이 대표가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 입장을 밝히며 늘어놓았던 말은 그야말로 초월적 수준의 궤변이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칼을 든다고 우리도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이해해 달라"고 했다. 위성정당을 만들 수밖에 없는 배경이 국민의힘 탓이라는 것이다. 위성정당은 민주당이 4년 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을 위해 정의당 등과 야합해 개정한 선거법의 파생물이다. 이후 여러 문제가 드러나자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이 대표 역시 지난 대선 때 위성정당 없는 연동형 비례제를 공약했다. '평생의 꿈'이라는 말도 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자신의 대선공약을 어기고, '평생의 꿈'을 허언으로 만들면서 약속을 파기했다. 그래 놓고 남 핑계를 한다.

이 대표는 '위성정당'을 '준(準)위성정당'이라고 표현했다. 민주당이 직접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고, 군소 정당과 하나의 간판 아래 후보를 내는 만큼 '준위성정당'이라는 것이다. 군소 정당들과 합작해 별도 '위성정당'을 만들고 거기에 민주당 인사들을 보내 출마시키는 것이 어째서 '민주당의 위성정당'이 아니란 말인가.

이 대표는 "연동제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 비례 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말했지만 이 또한 궤변이다. '연동형 비례제'는 소수 정당의 국회 입성, 정치 다양성 확보를 통한 극단적 진영 정치 타파에 방점이 있다. 하지만 이 대표가 만들겠다는 '통합형 비례정당'은 민주당 주도의 정당으로 오히려 다양성을 파괴할 뿐이다. 진정 연동제의 취지를 살리겠다면 민주당 인사들은 '통합형 비례정당' 후보로 나서지 말아야 한다. 의원 꿔주기 행태도 없어야 한다. 하지만 그런 기대는 하나 마나다. '준연동형 비례제'와 '통합형 비례정당'은 결국 이 대표 개인의 이익을 위한 전략일 뿐이다. '연동제의 취지를 살린다'는 말은 어불성설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