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온난화에도 줄지 않는 한랭질환자…10년간 4천158명"

질병청 "한파 빈도 감소해도 이상기온이 건강에 영향 미쳐"

서울 아침 기온이 영하 7도를 기록해 추운 날씨를 보인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네거리에서 한 시민이 핫팩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아침 기온이 영하 7도를 기록해 추운 날씨를 보인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네거리에서 한 시민이 핫팩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지구온난화 추세에도 불구하고 겨울철 한랭질환은 지속해서 발생해 10년간 4천명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2013∼2014 절기부터 2022∼2023절기까지 10년간의 '한랭질환 응급실감시체계 운영 결과' 한랭질환자는 4천158명, 한랭질환으로 인한 추정 사망자는 106명에 이른다.

해마다 최저기온과 한파일수에 따라 한랭질환자 수도 증감하는데 대체로 한 해 400명 안팎으로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질병청은 2013년부터 한랭질환 응급실감시체계를 운영해 한파로 인한 국민 건강 피해를 감시하고 있다. 매년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전국 응급실 운영기관 500여곳에서 저체온증, 동상 등 한랭질환을 신고받아 분석한다.

올 겨울에도 지난해 12월부터 이달 8일까지 334명의 한랭질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10명이 사망했다.

질병청은 여름철 폭염과 비교해 겨울철 한파로 인한 건강 피해에 대해서는 관심이 낮아지고 있지만, 한랭질환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한파 빈도가 감소하더라도 향후 겨울철 이상기온 현상이 국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질병청은 봤다.

한랭질환 예방을 위해선 한파특보 등 기상예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외출 시 체감온도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 고령자와 어린이는 일반 성인보다 체온 유지에 취약하므로 한파 시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보온에 신경 써야 한다. 극심한 추위에 부득이하게 외출해야 한다면 내복·장갑·목도리·모자 등으로 따뜻하게 몸을 보호하는 게 필수적이다.

술을 마시면 잠시 열이 오르는 것 같다가도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한파 시에는 과음을 피하는 게 바람직하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