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웃사랑] 가족·회사 잃고 닥친 병마…오늘도 누운채 천장만 바라봐

무작정 배운 인테리어 기술…회사까지 차렸지만 '가출' 사유로 이혼당해
사업도 손해만보다 결국 부도…기초생활수급자 신세로 전락
70대 들어서면서 건강 점점 악화…유일한 벗 도움으로 힘겹게 버텨

지난 8일 여러 병으로 고된 삶을 살고 있는 박병욱(76) 씨가 가만히 누워 천장을 바라보고 있다. 윤정훈 기자
지난 8일 여러 병으로 고된 삶을 살고 있는 박병욱(76) 씨가 가만히 누워 천장을 바라보고 있다. 윤정훈 기자

오랜 벗은 내 삶을 엮은 한 편의 수필과 같다. 부모보다 더 오래, 자식보다 더 일찍 내 삶을 나누는 소중한 존재. 박병욱(76) 씨에게도 그런 존재가 있다.

"제대로 얘기도 못 할까 봐 걱정돼서 왔다."

한달음에 찾아온 병욱 씨의 오랜 벗이 말했다. 폭이 좁아 차라도 맞닥뜨리면 피할 곳 없는 시골 도로를, 불편한 다리로 부단히 걸어왔을 테다. 제 집처럼 털썩 앉는 벗의 모습을 말없이 바라보는 병욱 씨. 가족도, 회사도, 이젠 건강마저 잃은 그의 얼굴에 엷은 미소가 떠올랐다.

◆가난·이혼·회사 부도…볕 들 날 없던 지난 삶

병욱 씨의 부모님은 다른 사람의 논에서 일하고 받은 품삯으로 5남매를 키웠다. 벌이는 불안정했고, 형편은 늘 어려웠다. 무너져가는 슬레이트 지붕을 바라보며, 병욱 씨는 어린 시절부터 '좋은 집'을 동경했다.

그래서 대학에서 건축 관련 공부를 하고 싶었지만, 농업고를 졸업했다. 병욱 씨 고향에 고교는 농업고 하나뿐이었다. 이후 대구에서 재수학원까지 다니며 가고 싶었던 대학 시험을 치렀지만 낙방했다.

이후 고향과 대구를 오가며 열심히 일자리를 찾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하는 수 없이 고향에서 빌린 땅에 부모님과 농사를 지으며 생활했다. 26살엔 어른들 소개로 1살 많은 아내와 결혼해 부모님을 모시며 살았다.

아들 둘과 딸 하나도 태어났다. 아이들이 자랄수록, 부모님이 연로할수록, 병욱 씨의 어깨는 점점 더 무거워졌다. 농사만 지어선 벗어날 길이 없다고 생각한 그는 30대 초반에 홀로 버스를 타고 대구로 왔다.

예전부터 머리 속에 있던 인테리어 사업에 도전해볼 요량이었다. 7~8년은 무작정 인테리어 업자들을 따라다니며 집 수리부터 도배, 장판 시공 등 여러 기술을 익히는 데 전념했다.

30대를 다 바친 병욱 씨는 작은 인테리어 회사를 차릴 수 있었다. 기쁨도 잠시, 2년 뒤 아내에게서 이혼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사유는 '가출'. 의도가 어떻든 10년 동안 가정을 돌보지 못했다. 아내 입장에선 당연한 선택이었다.

붙잡을 수 없었다. 그 길로 가족들과 연락이 끊겼다. 남은 건 회사뿐이었다. 다행히 병욱 씨의 꼼꼼한 성격은 이 일과 잘 맞았다. 소규모였지만 직원 8명을 둘 정도로 회사는 성장했다. 열심히 운영하던 회사는 60대 중반에 문을 닫아야 했다.

병욱 씨의 착한 심성이 사업에선 발목을 잡는 요소로 작용했다. 의뢰인의 뜻대로 우선 자재비만 받고 착공했다가 남은 공사비를 받지 못하는 일이 잦았다. 손해들은 쌓이고 쌓여 회사를 더 이상 운영할 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신장투석도 벅찬데 폐암 의심 소견까지

병욱 씨에겐 가족도, 회사도 남지 않았다. 값싼 월세방에서 홀로 살며 생계수단을 찾아 헤맸지만 60대 중반인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았다. 결국 기초생활수급자 신세로 전락한 병욱 씨. 그에게 남은 건 '건강'뿐이었지만, 그마저도 위협받기 시작했다.

70대에 접어든 병욱 씨는 어느 순간부터 몸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것을 느꼈다. 의사는 '콩팥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 혈액 투석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이후 가까운 요양병원에 입원해 2년 간 투석 치료를 받았다. 병원비로 210만원 정도가 나왔다. 다행히 병욱 씨의 곤란한 사정을 알게 된 친구 손중길(가명·77) 씨가 병원비를 대신 내줬다.

중길 씨는 병욱 씨가 재수학원에서 알게 된 친구다. 병욱 씨의 사업이 힘들 때도 3천700만원을 빌려주는 등 든든한 친형 같은 존재였다. 이번에도 중길 씨는 경북에 있는 자기 집으로 병욱 씨를 데려와 그를 돌봤다.

하지만 중길 씨의 집은 엘리베이터가 없는 빌라 3층이었고, 병욱 씨의 건강은 혼자 계단을 오르내릴 수 없을 정도로 나빠졌다. 병욱 씨는 지인인 목사 소유의 1층짜리 단독주택으로 거처를 옮겨 지난해 12월부터 살고 있다. 월세 30만원으로 들어갔지만, 중길 씨에게 빌린 돈으로 겨우 처음 한 달 월세만 내고, 그 이후론 한 번도 내지 못했다.

가뜩이나 힘든데 또 다른 병마가 덮쳤다. 지난해 11월부터 부쩍 숨 쉬는 게 버거워진 병욱 씨는 대구 한 대학병원을 찾았다.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폐에 작은 혹이 11개나 생겼고, 폐암이 의심된다는 소견을 받았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여러 검사를 거쳐야 한다. 병욱 씨는 지금까지 두 차례 검사를 받았다. 지난달 한 번 더 검사를 받아야 했지만, 건강 악화로 도저히 병원에 갈 수 없었다.

병욱 씨는 다음 주 마지막 병원 방문을 앞두고 있다. '폐암일까, 아닐까', '치료비는 어떻게 마련하나', '월세는 어떻게 내지….' 여러 걱정이 병욱 씨의 머릿속을 어지럽힌다.

가장 괴로운 건 홀로 아무것도 해결할 방법이 없다는 사실이다. 오늘도 가만히 누워 천장만 바라보는 병욱 씨. 그 모습을 지켜보는 오랜 벗, 중길 씨의 얼굴에도 근심이 가득했다.

*매일신문 이웃사랑은 매주 여러분들이 보내주신 소중한 성금을 소개된 사연의 주인공에게 전액 그대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성금을 전달하고 싶은 분은 하단 기자의 이메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이웃사랑 성금 보내실 곳

대구은행 069-05-024143-008 / 우체국 700039-02-532604

예금주 : (주)매일신문사(이웃사랑)

▶DGB대구은행 IM샵 바로가기

(https://www.dgb.co.kr/cms/app/imshop_guide.html)

https://www.dgb.co.kr/cms/app/imshop_guide.html

[지난주 성금내역]

◆빠듯한 생계, 화재로 집 잃은 도혜주 씨에게 2,377만원 전달

전 남편과의 결혼생활에서 생활고 시달리다 이혼 후 아들과 힘겹게 살아가는데 최근 화재로 집 잃은 도혜주 씨(매일신문 1월 30일 10면 보도)에게 2천377만8천566원을 전달했습니다.

이 성금엔 ▷한국서가협회대구지회 50만원 ▷영남미술대전(최병국) 20만원 ▷(주)삼이시스템 10만원 ▷(주)이구팔육(김창화) 5만원 ▷이병규 2만5천원 ▷배영철 2만원 ▷신종욱 2만원 ▷이재숙 2만원 ▷홍준표 2만원 ▷남장호 1만원 ▷이장윤 2천원이 더해졌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타국에서 낳은 아이 호흡 곤란으로 막막한 픽운 씨에게 2,019만원 성금

가난에서 벗어나고자 찾은 한국 땅에서 낳은 아이 호흡 곤란 겪어 막막한 픽운 씨(매일신문 2월 6일 10면 보도)에게 41개 단체, 131명의 독자가 2천19만4천300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스엘(주) 200만원 ▷피에이치씨큰나무복지재단 200만원 ▷건화문화장학재단 150만원 ▷(주)대구은행 100만원 ▷신라공업 50만원 ▷한라하우젠트 50만원 ▷㈜태린(김철우) 40만원 ▷최상규이비인후과 40만원 ▷문정세무법인(픽운) 30만원 ▷㈜신행건설(정영화) 30만원 ▷(주)동아티오엘 25만원 ▷㈜백년가게국제의료기 25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신철범) 20만원 ▷대백선교문화재단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주)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주)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경주천마운전전문학원 10만원 ▷김영준치과의원 10만원 ▷대구동양자동차운전전문학원(최우진) 10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10만원 ▷신성산업(김용환) 10만원 ▷우리들한의원(박원경) 10만원 ▷창성정공(허만우) 10만원 ▷(주)명EFC(권기섭) 5만원 ▷건천제일약국 5만원 ▷국제정밀(김용근) 5만원 ▷대흥당약업사(김남화) 5만원 ▷베드로안경원 5만원 ▷선진건설(주)(류시장) 5만원 ▷시온작명소(성병찬) 5만원 ▷이전호세무사 5만원 ▷전피부과의원(전의식) 5만원 ▷채성기약국(채성기) 5만원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국선도풍각수련원 3만원 ▷동신통신㈜(김기원) 3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방일철) 3만원 ▷서성상회(박형근) 2만원 ▷사단법인대한민국힐링문화진흥원 1만원 ▷하나회(김미라) 1만원

▷도경희 200만원 ▷김상태 100만원 ▷김진숙 50만원 ▷이신덕 30만원 ▷박기범 박철기 각 20만원 ▷곽용 김영숙 민경미 박경숙 박종천 안정원 여병민 이성익 전시형 정은주 조득환 최경현 최채령 황우원 각 10만원 ▷김경호 김순향 김희태 변대석 서영진 서정오 서준교 신광련 안대용 엄희숙 이정순 이종하 이창영 임채숙 전우식 정원수 조한주 최상수 최영철 최종호 최한태 하경석 하혜련 각 5만원 ▷나선희 3만3천원 ▷김민경 김선자 김영수 김태욱 남영희 변현택 윤현만 이광모 이서연 이윤정 한명환 각 3만원 ▷강혜진 권두형 권오영 권정출 김덕우 김석범 김성묵 김소연 김태천 류휘열 박기영 박현주 이수진 이재민 이재열 이해수 이현목 천정창 각 2만원 ▷최정원 최지원 각 1만5천원 ▷하정현 1만300원 ▷강명은 권유진 권증남 김경숙 김다영 김상옥 김상일 김성진 문민성 박건우 박인배 박태용 박홍선 배정준 백진규 심재권 우순화 유귀녀 이영수 이운대 장연희 정서원 정준홍 조영식 조희정 지호열 최경철 황성광 각 1만원 ▷손희정 윤민호 윤인주 이시은 이용수 이진기 조용인 조웅희 각 5천원 ▷김건율 김진욱 각 2천원 ▷이현주 최연준 각 1천원

▷'고 이창희/표혜원' 30만원 ▷'예수사랑(이연희)' '예수사랑(이재복)' '주님사랑' 각 10만원 ▷'재원수진' 5만원 ▷'민리안(아기야건강해' 3만원 ▷'해만진주이안' 2만원 ▷'김종구(010280' '반규민1009' '석희석주' '선재' '조희수힘내세요' '청명(고나배정)' '한솔초이하율' 각 1만원 ▷'수민' 5천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