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SK바사 안동L하우스 증축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힘 싣는다"

6일 안동공장 증설 착공식, 사노피와 공동개발 '스카이팩' 생산 구축
면역원성·안정성 토대 美 임상 3상 돌입, 세계 최고수준 기술력 입증
안재용 사장, "블록버스터 잠재력 신규 백신 성공적 개발·공급 최선"

SK바이오사이언스(주)는 6일 안동 L하우스 증설 착공식을 갖고 글로벌 제약회사 사노피와 공동개발중인 차세대 폐렴구균 백신 스카이팩 생산에 나섰다. 안동시 제공
SK바이오사이언스(주)는 6일 안동 L하우스 증설 착공식을 갖고 글로벌 제약회사 사노피와 공동개발중인 차세대 폐렴구균 백신 스카이팩 생산에 나섰다. 안동시 제공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글로벌 제약회사 사노피와 공동 개발중인 차세대 폐렴구균 백신 '스카이팩' 생산을 위해 안동 L하우스 증설 착공식을 갖고 미국·유럽 등 선진 해외시장 진출에 한발짝 내디뎠다.

6일 안동 L하우스에서 가진 착공식에는 이철우 도지사, 권기창 안동시장, Pascal Robin 사노피 코리아 대표이사,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 박진용 안동공장 공장장, 오동호 SK에코엔지니어링 대표이사 등이 함께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해외 진출을 위한 행보를 본격화하고 코로나19 백신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 협력을 맺고, 메신저리보핵산(mRNA) 등 차세대 백신 플랫폼 확장을 위해 노력 중이다.

이미 SK바이오사이언스는 사노피와 공동으로 21가 폐렴구균 백신인 '스카이팩'(GBP410)을 개발하기 위해 2014년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6월 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한 21가 폐렴구균 단백접합 백신 '스카이팩'의 우수한 임상 2상 결과를 발표하며 차세대 블록버스터(연 매출 1조 원 이상)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모으기도 했다.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오는 2027년 허가 신청을 목표로 글로벌 임상 3상을 준비 중이며, 승인 등 절차가 마무리되면 해당 제품을 안동L하우스에서 생산해 글로벌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증설도 '스카이팩'의 상업화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경북 안동 L하우스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cGMP)에 준하는 생산시설을 구축해 스카이팩을 포함한 다양한 자체 백신을 미국·유럽 등 선진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진출시키겠다는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주)는 6일 안동 L하우스 증설 착공식을 갖고 글로벌 제약회사 사노피와 공동개발중인 차세대 폐렴구균 백신 스카이팩 생산에 나섰다. 경북도 제공
SK바이오사이언스(주)는 6일 안동 L하우스 증설 착공식을 갖고 글로벌 제약회사 사노피와 공동개발중인 차세대 폐렴구균 백신 스카이팩 생산에 나섰다. 경북도 제공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글로벌 수준의 생산 역량을 입증한 안동 L하우스가 이번 증축으로 명실상부 글로벌 백신 허브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며 "블록버스터가 될 잠재력을 가진 신규 백신의 성공적인 개발과 공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 백신산업 클러스터에는 국가첨단백신개발센터(후보 물질 발굴), 백신상용화기술지원센터(비임상), 동물세포실증지원센터(임상시료생산)등 백신 생산 지원 기반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경북도는 지역 내 바이오․백신 분야의 지·산·학·연 협업 네트워크를 통한 기업 민간투자 활성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또, 혁신벤처기업 성장 단계별 맞춤형 투자를 위해, 5년간 1조 원 규모 민간투자펀드 조성하여 바이오·백신 산업의 혁신성장기업을 지원한다.

한편, 안동시는 이같은 백신산업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에 나서고 있으며, 바이오생명 국가산업단지를 글로벌 백신 생산기지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경북은 바이오·백신산업 육성을 위해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산업 특화단지 유치를 추진 중"이라며 "백신산업은 미래 성장 동력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가 우리 도와 함께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안동L하우스 증축과 새로운 백신 생산은 SK바이오사이언스와 더불어 안동시의 백신산업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부여할 것이라 확신한다"라며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를 통해 작년 지정받은 안동 바이오생명 국가산업단지를 글로벌 백신 생산기지로 발전시키겠다"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