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TK 김병욱·김영식·김용판 등 5명 국민의미래로…"기호 4번 유지 목적"

與 지역구 의원 5명 국민의미래로 보내
비례 8명 포함, 총 13명 의원 보유…정당 기호 2번·위성정당 기호 4번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충남 당진 전통시장에서 장동혁, 정용선 후보와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충남 당진 전통시장에서 장동혁, 정용선 후보와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4·10 총선 기호 확정일인 22일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 추가로 지역구 의원 5명을 보냈다. 국민의미래 총선 기호 4번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국민의힘은 '본 정당 기호 2번, 위성정당 기호 4번'이라는 짝수 번호를 유지해야 유권자 혼란을 막을 수 있다고 본다.

공직선거법상 정당 기호는 후보 등록 마감일 기준 국회의원 의석수로 결정한다. 5명 이상 소속 지역구 국회의원을 가졌거나 직전 대통령선거, 비례대표 국회의원선거 등에서 전국 유효투표 총수의 3%를 득표한 정당에 기호를 우선 부여한다.

국민의미래에 지역구 의원이 1명도 없다면 지역구 의원이 5명인 새로운미래가 기호 4번, 지난 선거에서 3% 득표를 한 녹색정의당이 5번을 받는다. 국민의미래는 6번으로 밀린다.

이에 이날 총선 국민의힘 지역구 후보 경선에서 패배한 김병욱·김영식·김용판·김희곤·이주환 의원의 당적을 국민의미래로 옮겼다. 국민의미래는 앞서 국민의힘에서 제명돼 합류한 비례대표 의원 8명과 지역구 의원 5명 등 13명의 현역 의원을 보유하게 됐다.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장동혁 총괄본부장은 "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 8명을 제명했던 지난 13일 의원총회 당시 지역구 의원수가 5석 이상인 정당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후 지역구 의원이 더불어민주연합에 6명, 새로운미래에 2명 합류하게 됐고 국민의미래가 기호 4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역구 의원 5명의 당적 이동이 필요한 상황이 됐다"고 덧붙였다.

장동혁 본부장은 "당초 순번을 받는 마지막날 상황을 고려해 의원님들 협조를 구할 것이라고 했듯이 더이상 변동 가능성이 없을 시점을 고려하는 과정에서 다소 급박하게 진행될 수밖에 없었다"고도 했다.

비례 의원 8명만 보내놓고 이날 부랴부랴 지역구 의원을 추가로 보낸 것을 두고 공직선거법 규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한 해명인 셈이다.

그는 "이 모든 상황의 근본 원인은 대한민국 정치를 후퇴시키는 준연동형비례대표제에 있다"며 "이재명 당 대표의 말 한마디로 준연동형비례대표제가 유지되는 기형적 상황이 없었다면 의원들을 탈당시켜야 하는 상황은 애초에 없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충남 당진 전통시장에서 정용선 후보와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충남 당진 전통시장에서 정용선 후보와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