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전국에 황사비…수도권·강원·충남·경북 미세먼지 '매우나쁨'

올봄 첫 황사 유입으로 미세먼지 수준이 나쁨을 기록한 17일 오후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도심이 뿌연 미세먼지에 갇혀 있다. 연합뉴스
올봄 첫 황사 유입으로 미세먼지 수준이 나쁨을 기록한 17일 오후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도심이 뿌연 미세먼지에 갇혀 있다. 연합뉴스

금요일인 29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황사가 나타나며 비가 내리는 지역에는 황사가 섞여있는 '황사비'가 예보됐다. 미세먼지 농도도 '나쁨'과 '매우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새벽 6시 기준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황사가 관측되는 곳이 있다.

30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황사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고, 비가 내리는 지역에는 황사가 섞여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아침에 인천·경기 서해안·경기 북부 내륙·충남 서해안·전북 서해안에서 비가 시작돼 오전부터 중부지방(강원 동해안 제외)·전북·경북 북부·남서 내륙·경남 서부 내륙에 가끔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서울·경기 남부 내륙은 아침에, 강원 동해안과 전남권 북부·그 밖의 경상권 내륙은 오후에 0.1㎜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인천·경기 북부·서해5도 5∼10㎜, 서울·경기 남부 5㎜ 미만, 강원 내륙·산지 5㎜ 미만이다. 그밖의 지역에는 1㎜의 비가 오겠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5.4도, 인천 5.7도, 수원 4.8도, 춘천 6.4도, 강릉 9.9도, 청주 6.6도, 대전 6.3도, 전주 6.9도, 광주 7.5도, 제주 10.1도, 대구 6.5도, 부산 9.5도, 울산 9.2도, 창원 6.5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11∼21도로 예보됐다.

미세먼지 농도는 최근 내몽골고원 부근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서풍을 타고 남동진하면서 전국이 '나쁨'~'매우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강원권·충남·경북은 '매우 나쁨', 대전·세종·충북·호남권·부산·대구·울산·경남·제주권은 '나쁨' 수준으로 예상된다. 다만 대전·세종·충북·호남권·부산·대구·울산·경남·제주권은 오후에 일시적으로 '매우 나쁨' 수준을 예보됐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바람이 강하게 불겠다. 특히 새벽부터 강원 영동·경북 북동산지·경북 북부동해안에, 오전부터 서해안과 충남권 내륙, 전북 내륙, 경북 내륙, 경남북서 내륙에는 강풍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오전부터 서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며 풍랑 특보가 발령되는 곳이 있겠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