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철우 경북도지사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 영토"

일본 외무상, 16일 오전 각의에서 독도 관련 왜곡 기술 담은 '2024 외교청서' 보고
李,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 반복은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 저해하는 도발 행위"

경북도교육청이 촬영한 대한민국 영토 독도의 모습. 매일신문DB.
경북도교육청이 촬영한 대한민국 영토 독도의 모습. 매일신문DB.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일본의 거듭된 독도 도발 야욕에 대해 경상북도가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6일 규탄 성명서를 내고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 영토"라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선,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이날 오전 열린 각의(국무회의)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 등의 내용을 담은 '2024 외교청서'를 보고했다. 외교청서에는 한국 대법원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소송에서 일본 피고 기업에 배상을 명령한 판결에 대해서도 '수용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일본 외교청서는 외무성이 1957년부터 매년 발행해 온 일본정부의 외교 활동과 국제정세를 정리한 공식 보고서로 매번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등 한·일간 외교 분쟁을 야기하고 있다.

이 도지사는 "왜곡된 사실을 담은 교과서 검정 발표에 이어, 또다시 외교청서에서 독도 영유권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을 저해하는 도발 행위"라며, "일본 정부가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미래지향적이고 우호적인 한일 교류와 협력 시대로 나아갈 것"을 촉구했다.

일본 외교청서는 외무성이 1957년부터 매년 발행해 온 일본정부의 외교 활동과 국제정세를 정리한 공식 보고서로 수년째 독도에 대해 왜곡 기술하는 등 한․일간 외교 분쟁을 야기하고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