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재명 영수회담 요구안, 조국 압박 받아 작성?…이상민의 답은

이상민 국민의힘 의원. 출처: 매일신문 유튜브
이상민 국민의힘 의원. 출처: 매일신문 유튜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의 압박을 받아 영수회담 요구안을 작성했을 것."

30일 오후 매일신문 유튜브 <이동재의 뉴스캐비닛>에 출연한 이상민 국민의힘 의원이 "정치권 일각에선 '이 대표가 영수회담 직전 조 대표와의 만남에서 요구안을 미리 협의한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는 이동재의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이 대표가 조 대표와 협의를 해서 요구안을 작성한 게 아니라 '압박' 때문에 이 대표가 조 대표의 안을 수용했을 것이라는 취지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조 대표로부터 압박 받는 이유에 대해 둘의 다른 '정치적 배경'을 꼽았다. 이 의원은 "두 사람(이 대표와 조 대표)은 도량이 넓은 사람도 아니고 지략이 출중한 것도 아니다. 협의가 아니라 이 대표가 그냥 압박을 받았을 것"이라며 "조 대표 쪽 세력이 만만치 않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등 소위 친문 세력이 부산과 영남을 터전으로 한다. (이 대표는 조 대표한테) 호남에서도 밀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친문 세력이) 민주당의 원주인이다. 원주민까진 아니지만 중간쯤"이라며 "(이 대표 쪽은) '갭 투자'를 해서 들어온 사람들이다. 이 대표가 지금 일당독재를 하고 있지만 토대가 튼튼한 편은 아니다. 이 대표 입장에서는 지금 최대 적이 조국이다. 조국과 선명성 경쟁을 끝없이 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갭(Gap) 투자란 주택매매계약 전후로 세입자를 끌어온 뒤 세입자가 낸 전세금에 자신의 돈을 조금 얹혀 매매대금을 마련하는 부동산 투자 방식을 말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영수회담을 가졌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영수회담을 가졌다. 연합뉴스

민주당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지난 29일 오후 2시4분부터 2시간15분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영수회담을 가졌다. 이 대표는 모두 발언을 통해 △민생회복지원금과 추경 △국정기조 전환 △이태원특별법, 채상병 특검법 및 거부권 행사 법안 유감 표명 △의정갈등 해결 및 연금개혁 등 10여가지를 요구했다.

영수회담 나흘 전인 지난 25일 오후 6시30분부터 9시까지 이 대표는 조 대표와 비공개 저녁식사를 한 바 있다. 민주당은 "양당 대표는 수시로 의제와 관계 없이 자주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기로 했다"며 "두 당 사이에 공동의 법안 정책에 대한 내용 및 처리 순서 등은 양당 정무실장 간의 채널로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지난 25일 서울 모처에서 만찬 회동을 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지난 25일 서울 모처에서 만찬 회동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