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산업부, 소부장 기업 '슈퍼을' 프로젝트 추진…"한국판 ASML 육성"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올해 4분기 '슈퍼 을 소부장 기업 성장 지원전략' 발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0일 경기도 안양시에 이오테크닉스 회의실에서 열린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0일 경기도 안양시에 이오테크닉스 회의실에서 열린 '슈퍼 을 프로젝트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을 '슈퍼 을(乙) 소부장 기업'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통해 세계적 소부장 기업인 네덜란드의 ASML처럼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글로벌 공급망에서 핵심 지위를 확보하는 기업을 키워내겠다는 목표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일 경기 안양 이오테크닉스에서 '슈퍼 을 프로젝트 현장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슈퍼 을 기업'은 모방할 수 없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글로벌 공급망에서 핵심 지위를 확보한 시장 주도 기업을 가리킨다. 극자외선 노광장비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네덜란드의 ASML이 대표적인 슈퍼 을 기업이다.

정부는 소부장 기업이 글로벌 슈퍼 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슈퍼 연구개발(R&D) ▷슈퍼 패스 ▷슈퍼 성장 패키지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세계 최초·최고의 공급망 핵심 '급소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전용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기술·시장·투자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슈퍼 을 R&D 추진위원회'에서 기업의 R&D 성장전략 로드맵을 평가해 대상기업을 선정한다. 선정된 기업은 선행 기술 2년, 상용화 기술 3년, 후속 기술 2년 등 7년간 R&D를 지원받는다.

R&D 조기 상용화와 글로벌 시장 확보를 위해 특허․표준, 인증, 글로벌 수요기업 발굴 및 수출 지원사업을 연계한 슈퍼 패스도 운영한다.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등의 특허 확보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요기업 대상 해외 양산 성능평가도 우선 지원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시장 조사, 글로벌 파트너링(GP)센터 등 수출 지원 사업도 맞춤형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금융․투자, 세제, 인프라 등 슈퍼 성장 패키지도 마련한다. 내년에는 슈퍼 을 성장 펀드를 조성하고 세제·소부장 특화단지 테스트베드, 디지털 소재 개발 서비스 확충 등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추가 대책을 발굴해 올해 4분기 소부장 경쟁력 강화 위원회에서 '슈퍼 을 소부장 기업 성장 지원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안 장관은 "슈퍼 을 기업의 DNA에는 과감한 도전, 개방형 혁신, 끊임없는 투자가 녹아 있다"며 "한국 소부장 기업이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과감하고 신속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정권을 '외국 테러 단체'로 지정하고 유조선 출입을 전면 봉쇄하며 압박을 강화하고 있으며, 군 공항 이전과 취수원 이...
두산그룹이 SK실트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의 반도체 생태계가 주목받고 있다. SK실트론은 구미에서 300㎜ ...
서울 광진경찰서가 유튜브 채널 '정배우'에 게시된 장애인 주차구역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경찰의 대응에 대해 사과하며 일부 내용을 반박했다.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