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주시, 대기환경 개선 위해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보조금 지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영주시청 전경. 영주시 제공
영주시청 전경. 영주시 제공

경북 영주시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대상 차량은 ▷배출가스 4등급 및 5등급 경유 자동차 ▷2009년 8월 31일 이전 배출허용기준을 적용받은 도로용 3종 건설기계(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콘크리트펌프트럭) ▷2004년 12월 31일 이전 제작된 비도로용 건설기계(굴착기, 지게차) 등이다.

특히, 지난해 배출가스 4등급 경유 자동차 중 출고 당시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부착된 차량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며, 5등급 차량은 경유 외 연료 차량도 신청 가능하다.

지원 금액은 차종, 연식, 중량 등 제원에 따라 산정되며 차량 기준가액을 기준으로 지원율이 적용돼 상한액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원 받을 수 있다.

신청 기간은 11일부터 예산 소진 때까지다. 자동차배출가스종합전산시스템(mecar.or.kr) 또는 등기우편(한국자동차환경협회,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17, 대한스마트타워 6층)으로 접수하면 된다.

또 고령자이거나 온라인·우편 접수가 어려운 경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영주시 환경보호과로 문의하면 된다.

김우열 환경보호과장은 "올해부터 5등급 경유 외 차량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 만큼, 차량 소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며 "미세먼지 없는 맑고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대기질 개선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구·광주 지역에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광주 군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대구 중구 대신동 서문시장의 4지구 재건축 시공사가 동신건설로 확정되면서 9년여 만에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조합은 17일 대의원회를 통해 ...
방송인 박나래의 전 남자친구 A씨가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경찰에 제출한 혐의로 고발되었으며, 경찰은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