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기계부품연구원 지원 연구소기업…신산업 전환에 기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연구개발사업 선정 10억원 사업비 확보
'기술-창업-성장' 선순환 체제 구축

성서산업단지 내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본원. 대구기계부품연구원제공
성서산업단지 내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본원. 대구기계부품연구원제공

대구기계부품연구원(DMI)은 기술 출자를 통해 설립된 연구소기업 '디에스모빌리티'와 '에임즈'가 2025년 연구개발특구육성 사업 주관기관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디에스모빌리티는 DMI로부터 '질화 후 고온침탄 열처리방지법' 기술을 이전받았다. 이를 토대로 내연기관 변속기 및 휠베어링 생산이 주력인 모기업 대승이 전기차 변속기 및 감속기 시장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관련 부품을 개발하고 있다.

에임즈는 ▷공구수명 예측방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공구상태 진단방법 및 시스템 기술을 이전받아 절삭공구·삭가공 및 공작기계 기업을 대상으로 웹기반 AI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제공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사업 선정을 계기로 두 기업은 신산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에스모빌리티는 향후 2년간 총 5억2천5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DMI와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고속침탄 열처리 기술을 적용한 고성능 기어류(링기어, 피니언 기어, 선기어)와 모터 제어를 이용한 고속전기차, 골프카트 등에 활용되는 단일축 슬라이딩 2단 씽크로나이저 변속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에임즈 역시 총 5억2천5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DMI,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다양한 제조현장 및 가공장비에 적용 가능한 AI솔루션을 개발한다. 로봇에 비전시스템을 설치해 다양한 가공장비에 대해 절삭가공의 상태진단과 마모측정 데이터를 제공한다.

송규호 DMI 원장은 "지역 내 실용화기술 연구성과를 활용한 기술사업화 및 창업 촉진을 위해서는 우수한 기술력과 연구역량을 갖춘 연구소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지속적인 연구소기업 지원 확대를 통해 지역 중심의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연구소기업=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 등에 따라 공공 연구기관이 보유한 특허 등 기술을 이전‧출자받아 사업화를 추진하는 기업.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이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전 장관은 이를 강력히 부인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정부는 2025년부터 2029년까지의 항공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대구경북신공항과 울릉공항을 포함한 8개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지역 균형발전...
배우 조진웅은 2012년 '범죄와의 전쟁'으로 데뷔 후, '암살'에서 정의로운 이미지로 변신했고, 이후 여러 역사 기념 행사에 참여하며 정치적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