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LG유플러스와양자내성암호 전환 기술 공모전 개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LG유플러스, 크립토랩과 함께 12일까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LG유플러스, 크립토랩과 함께 12일까지 '양자내성암호 전환 기술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제공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LG유플러스, 크립토랩과 함께 12일까지 '양자내성암호 전환 기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양자컴퓨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양자내성암호(PQC)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확산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했다.

본 공모전의 공모분야는 'PQC 알고리즘 최적화'와 'PQC 알고리즘 응용'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PQC 알고리즘 최적화 분야는 수학적 기법을 활용한 연산 최적화, 저전력 내장형 하드웨어의 성능·자원·속도 측면에서 최적화하는 기술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공모전 접수는 오는 9월 12일까지 진행되며, 참가자는 마감 기한까지 PQC 마이그레이션 플랫폼 누리집에 결과물을 제출하면 된다.

평가는 1차 서류 심사와 2차 발표평가를 진행하며, 최종 수상팀에 대한 시상은 오는 11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시상과 시상금은 대상(1팀) 500만원, 최우수상(2팀) 각 300만원, 우수상(2팀) 각 200만원을 부여할 예정이다.

김영희 NIA 양자기술활용센터장은 "이번 공모전으로 다양한 PQC 알고리즘 및 응용 소프트웨어 우수 인재가 발굴돼, 국내 양자 산업 생태계가 확장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29일 MBC의 보도로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1억원 수수 의혹이 불거지며 정치권이 소란스러운 상황입니다. 강 의원은 2022년 지방선거...
2026년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정부 정책은 저출생 대응을 위해 만 4세 유아에게 무상교육을 제공하고, 자녀 수에 따라 세제 혜택을 강화하며,...
대법원이 김경성 남북체육교류협회 이사장의 김정일 국방위원장 찬양 편지 전달행위가 국가보안법 위반이 아니라고 판결했으나, 일부 횡령 및 남북교...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