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보건의료원(원장 윤홍배)은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간 운영한 '하트비트2040 챌린지' 심뇌혈관질환 예방 프로그램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내 20~40대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과 심뇌혈관질환 조기 예방에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 참여자들은 ▷주왕산국립공원·양수발전소 연계 활동 ▷맞춤형 건강 목표 설정 ▷혈압·혈당기 대여 ▷SNS 건강 미션 등을 통해 생활 속에서 꾸준히 건강관리를 실천했다.
참여자 37명의 전·후 비교 결과,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줄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은 늘었으며, LDL(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하는 등 혈액 지표가 뚜렷하게 개선됐다. 혈압과 공복혈당도 낮아졌고, 자기효능감 점수는 62.4점에서 81점으로 상승했다.
청송군보건의료원은 이번 성과를 토대로 청장년층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운영해 지역민의 만성질환 예방에 나설 계획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이번 챌린지는 젊은 세대가 스스로 건강습관을 기르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예방 중심의 보건 프로그램을 확대해 군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장동혁 "한동훈과 같이 못간다…해당 행위엔 강력 조치"
李 대통령 지지율 70% 육박…'여론조사꽃' 조사결과
'700조 선물 외교'에도 뒤통수 친 미국, 혈맹 맞나
대통령실 결단에 달린 'TK신공항 자금난'…대구시 '新 자금 계획' 예고
장동혁, 李 대통령에 "특검법 개정안·내란특별재판부에 거부권 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