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청송군, 민생·환경정책 연이은 정부 평가 '최우수'…특교세 2억5천만원 확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속 집행…정부 평가 '우수'
'대한민국 새단장' 추진 평가서 도내 유일 최우수
현장·공동체 중심 행정력, 특교세 2억5천만원 확보

청송군청 전경. 청송군 제공
청송군청 전경. 청송군 제공

청송군이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과 정부 주관 '대한민국 새단장' 추진 평가에서 잇따라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총 2억5천만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했다. 서로 다른 정책 분야에서 신속한 행정 대응과 현장 중심 행정력이 동시에 인정받은 결과로 평가된다.

청송군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5천만원을 확보한 데 이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대한민국 새단장' 추진 평가에서도 경상북도 내 유일하게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과 관련해 청송군은 정부 지침에 따라 타 지자체보다 일주일 앞서 지급 신청을 시작하는 등 군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지역 내 소비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한 선제적 행정을 추진했다. 빠른 소비를 유도하는 적극적인 집행 전략과 신속한 대응이 집행 우수기관 선정으로 이어졌다.

'대한민국 새단장' 추진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새단장 주간 운영 전반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이뤄졌으며, 주민과 자원봉사자 참여도, 환경정비 추진 실적, 홍보·교육 활동, 정책 협력도 등이 주요 평가 항목으로 반영됐다.

청송군은 산불 피해 복구가 진행 중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전 읍·면과 유관기관, 사회단체, 군민이 함께 참여하는 새단장 활동을 추진하며 공동체 중심의 참여 행정을 이어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청송군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군민 생활과 직결된 사안에 대해 행정이 신속하게 대응하고, 지역 공동체와 함께 정책을 추진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현장과 민생을 중심에 둔 행정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김대현 대구 서구청장 예비후보가 21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
올해로 개점 10년을 맞은 신세계백화점 대구점은 전층 재단장 작업을 본격화하며 대구경북 지역의 '랜드마크'로 입지를 강화하고 연간 거래액 2...
엄여인 사건은 피고인 엄모 씨가 약물을 사용해 남편과 가족을 무력화한 후 보험금을 노린 계획범죄로, 2002년 남편이 사망한 사건을 시작으로...
미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과한 '상호관세'를 위법으로 판단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10%의 새로운 관세를 전 세계에 부과하는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