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영주 우리음식연구회, 지역농산물 활용한 식품개발 '본격 시동'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연중 과제교육으로 지역특화 디저트 상용화 기반 다져

영주우리음식연구회 회원들이 지역특화식품 개발을 위한 과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
영주우리음식연구회 회원들이 지역특화식품 개발을 위한 과제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

경북 영주시가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농식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특화식품 개발에 본격 나섰다.

시는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실질적인 식품 개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지역특화식품개발 활성화 과제교육'을 연중 운영실시하며 단순 이론이 아닌 실습·연구·평가까지 이어지는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추진하고 있다.

영주우리음식연구회(회장 김토경)가 주관하는 이번 과제 교육은 1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회, 총 12회에 걸쳐 진행된다. 교육은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식품가공교육장에서 열리며,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디저트 개발을 핵심 과제로 설정했다.

영주 우리음식연구회 회원들이 쌀 강정을 만들고 있다. 영주시 제공
영주 우리음식연구회 회원들이 쌀 강정을 만들고 있다. 영주시 제공

교육은 영주우리음식연구회원 40명이 단순 조리 실습을 넘어 레시피 개발 → 제품 완성 → 평가·발표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한다.

특히 과제 연구 평가회와 발표회를 통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수준의 제품을 완성하도록 구성해 실효성을 높였다.

올해 교육은 지난 7일 '오색 과일 쌀강정(구슬강정)'을 시작으로 금귤정과, 모 약과, 양갱 시리즈, 주악과 인삼커피, 찹쌀브라우니와 쌀스콘 등 영주 농산물을 접목한 디저트 과제를 차례로 진행할 예정이다.

김토경 영주우리음식연구회 회장은 "이번 과제교육은 지역 농산물을 어떻게 상품화할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라며 "연구 결과를 실제 제품으로 연결해 영주의 식품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양윤정 농촌지도과 생활기술팀장은 "과제교육을 통해 지역 농산물 소비 확대는 물론, 소규모 가공·창업으로 연계 가능한 특화 식품을 지속 발굴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주우리음식연구회는 2020년 설립 이후 지역특화음식 개발과 향토음식 육성을 위한 과제교육, 장류 연구, 레시피 고도화 등 현장 중심의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당명 개정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9일부터 11일까지 전 당원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하며, 조사 결과에 따라 대국민 공모를 통해 새로...
삼성전자가 경북 구미에 조 단위 자금을 투입해 고성능 AI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CES 2026에서 관련 MOU를 체결했다. 이 데...
지난 4일 서해안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 차량이 교통사고 수습 중이던 현장을 덮쳐 경찰관과 관계자 2명이 숨지고 9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유엔 산하기구와 비(非) 유엔기구에서 탈퇴하는 대통령 각서에 서명하며 미국의 주권과 경제적 역량에 반하는 기구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