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안동한우부터 안동소주까지 명절 선물은 '안동 특산물'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한우·사과·간고등어부터 안동소주 등 전통주까지 다양
'사이버안동장터', 설맞이 전 상품 10% 할인 등 혜택

안동 특산품 모음
안동 특산품 모음

설 명절을 앞두고 고마운 마음을 전할 선물을 준비하려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품질 좋은 지역 특산물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안동시는 예로부터 풍부한 농축산 자원과 전통 식문화가 어우러진 지역으로, 명절 선물로 활용도가 높은 특산물이 다양해 설 선물 선택 폭이 넓다는 점이 강점이다.

안동을 대표하는 특산물로는 안동한우가 꼽힌다.

안동한우는 명절 선물세트 수요가 높은 품목으로, 육질과 풍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가족 선물뿐 아니라 직장·단체 선물로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과일류에서는 안동사과가 대표적이다.

안동사과는 일교차가 큰 기후와 재배환경을 바탕으로 당도와 식감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설 명절 과일 선물세트의 주요 품목으로 자리 잡고 있다.

수산가공품으로는 안동 간고등어가 있다.

안동 간고등어는 고등어를 소금으로 염장한 뒤 숙성해 풍미를 살렸으며, 예부터 생선을 오래 두고 먹기 위해 염장·숙성 방식이 발달해 간고등어가 지역 대표 먹거리로 자리 잡았다.

건강 먹거리로는 안동 참마(마)가 주목받고 있다.

참마는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꾸준히 소비가 증가하는 품목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하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명절 선물 품목으로도 활용도가 높다.

또, 안동은 전통주로도 널리 알려진 지역이다.

특히 안동소주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안동을 대표하는 전통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명절 선물로서의 상징성과 품격을 갖춘 품목으로 평가된다.

이밖에 안동찜닭, 백진주쌀, 생강, 전통 장류 등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안동시는 설 명절을 맞아 지역 특산물 소비가 확대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연결될 수 있는 유통 기반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안동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소비자들이 안동 특산물을 보다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사이버안동장터'(andongjang.cyso.co.kr)에서 '2026년 설날 이벤트'를 1월 14일부터 2월 12일까지 실시한다.

행사 기간에는 전 상품 10% 할인, 기간 중 업체 택배비 지원 등 혜택이 제공되며, 화요특가 프로모션(연중)과 신규 회원 가입 이벤트(연중)도 함께 운영된다.

안동시 관계자는 "설 명절을 맞아 안동의 우수한 농․특산물이 전국 소비자들에게 더 널리 알려지고 지역 생산자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홍보를 이어가겠다"며 "안동 특산물로 정성과 마음을 담은 설 선물을 준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이버안동장터
사이버안동장터
안동소주 모음
안동소주 모음
안동시 로고
안동시 로고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매일신문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대미투자 문제에 대한 민주당의 무관심을 비판하며, 민주당이 대미투자특별법을 두 ...
대구시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은 일본 IP 특화 게임 퍼블리싱 기업과 MOU를 체결하고 게임 개발 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나 내부 사정으로...
60대 A씨가 소음 문제로 이웃을 공격한 사건에서 항소심 재판부는 A씨의 형량을 징역 5년으로 늘렸다. A씨는 지난해 7월 소음을 듣고 찾아...
프랑스 전직 상원의원 조엘 게리오가 여성 의원을 성폭행할 목적으로 엑스터시가 들어간 술을 건넨 혐의로 징역 4년을 선고받았으며, 피해자인 상..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