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금세기의 마지막 역사적 사건으로 기록될 홍콩의 주권 반환에 드는 비용은 얼마나 될까?
27일 홍콩 영자지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에 따르면 민선으로 뽑은 홍콩의입법국이 최근 승인한 총 행사비용은 2백50억원(이하 한화). 이는 전적으로 홍콩 주민의 세금에서 나오는 것으로 주권을 인수받는 중국과 인수하는 영국은한푼도 내지않는다.
행사 비용의 내역이 조목조목 구체적으로 공개되진 않았지만 신축중인 홍콩섬완차이의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반환식 당일인 97년 6월30일 참석 귀빈을위한 만찬 한끼 식사 비용에 7억원이 소요된다.
영국의 왕실 인사와 중국 지도부를 비롯해 세계각국의 귀빈 4천여명의 한끼 식사비는 일인당 17만원정도 드는 셈이다.
중국과 영국의 준비위측은 이 만찬비용에 장식, 조명, 음향기기 비용이 포함돼있다고만 밝히고 구체적인 식단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식음료 전문가들은 홍콩에서 이 정도 예산을 가지면 최고급의 식사는 아니지만품위를 지키기에는 손상이 없다고 말한다.
세계 최고급 호텔중의 하나인 홍콩 페닌슐라 호텔의 자말 후세인 식음료 담당부지배인은 이 예산으로는 동서양 음식이 혼합된 4가지 코스나 10명이 한 테이블에 앉는 중국식 식사가 가능하다고 말하고 이런 내용의 식사를 자신의 호텔에서 즐기려면 1인당 31만원이 든다고 귀띔.
정식 만찬에 앞서 귀빈들은 자리가 완전히 정리될때까지 1시간 가량 기다리는동안 중국의 소홍주, 포도주, 음료, 칵테일 등의 서비스를 받는다.
고급 식당 드코의 주방장 마틴 니스씨는 이 정도 비용은 최고급은 아니지만 홍콩의 장래 번영을 상징하는 샥스핀,전복 등의 고급 재료는 가능하다고 말했다.4천명의 식사를 준비하려면 서비스 인원과 식기도 엄청나 6백명의 웨이터가 동원되고 접시만 식사종류에 따라 2만~4만개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