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고향을 사랑하는 방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당신은 맥주를 마실때 어느 회사 맥주를 마십니까. 지역 경제를 걱정하신다면 가급적 ㅇㅇ 맥주를 마십시오'어느 향토출신 세무공무원의 충고다.

그는 또 대구.경북사람들은 유난히 지역경제를 걱정하는 듯 하면서도 실제 자신의 소비생활 에서는 지역 경제문제따위는 잊어버리는 경향이 강하다고 말한다.

사실 우리 대구.경북사람들은 맥주 한잔을 마셔도 대충 기분내키는 대로 별 생각없이 이것 저것 사 마시지 맥주회사에 따라 세금(주세)이 우리지역에 떨어지느냐 타시도로 빠져 나가 느냐는 자질구레한 건 따지려들지 않는다. 또 그런 무신경한 씀씀이에 대해 대구.경북 사람 들의 통이 크고 선이 굵어서 그렇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제 더이상 통크고 선굵은 것만 내세우고 앉아 있기에는 지역 경제사정이 말이 아 니게 돌아가고 있다. 당장 지역내 총생산(GDRP)이나 1인당 총생산지표부터 대구와 경북 모 두 전국시.도중 5위이하로 뒤쳐지고 있다. 섬유, 건설, 농림어업 등 산업생산 기반이 무너지 고 있다는 소리다. 거기다 IMF이후 종합금융 2개가 잇달아 폐쇄되고 대동은행 마저 퇴출대 상으로 지목되자 불과 몇달사이 무려 4조원이 넘는 지역자금이 역외(域外)금융기관으로 빠 져나가고 있다고 한다. 돈이란 게 이자높고 안전한 곳으로 흘러 들어가는 건 당연한 이치다. 그러나 지역경제가 휘청거리든 말든 너도나도 이자 높은 곳만을 찾아 비켜 돌아가버리는 정 서가 생겨나고서는 지역경제가 제대로 살아날 수가 없다.

화장지 한통을 사는데도 역외기업이 차려놓은 대형할인 마트로 차를 타고 몰려가는 것도 역 시 시장경제 논리로 보면 당연한 소비 형태다. 그렇지만 지역 재래시장의 침체는 물론이고 지역 백화점마저 사상 처음 마이너스 성장을 할만큼 지역기업에 타격을 준다면 뭔가를 좀 생각해봐야 한다.

대구 남쪽 변두리 ㅇ동(洞)주민들은 시내로 멀리 이사를 나와도 웬만한 생활용품을 살일이 있으면 고향 동네 슈퍼까지 찾아가 사준다고 한다. 대형 할인마트보다 동네 슈퍼가 더 비싸 니까 개인적으론 손해지만 그래도 고향마을 슈퍼가 잘돼야 고향에 남아 있는 이웃들이 편하 고 언젠가 자신들이 동네에 되돌아 갈 때 활기찬 동네서 살 수 있다는 논리다. 큰 경제를 모르는 치기어린 지역주의란 비판이 있을지 모르나 지금 우리는 어느정도 지역 경제회생을 먼저 생각하는 정서통합이 필요한 시기에 와 있다고 본다. 우리 지역이 정치적 으로 경제적으로 오늘처럼 옹색하고 절박한 위기에 처해진 적이 언제 또 있었던가를 생각해 보자 . 스스로 일어서지 않으면 어느 누구도 제 것을 빼내다 우리 곳간을 채워줄 상대가 없 는것이 자치시대 지역경제의 냉엄한 현실이다. 소수점이하의 이자율에 연연해 지역경제를 차버리는 냉정한 이기심을 떨치고 동네슈퍼를 키워서 내 생활주변을 살찌우겠다는 지역사랑 을 품어보자. 맥주 한잔을 마실때도 지역 세수입을 한번쯤 생각해보고 경쟁기업을 말할 때 도 이왕이면 좋은 말로 치켜주는 풍토를 만들어 나가보자.

신문사가 어렵다면 신문을 끊기보다 더 사 봐줘서 일으켜 세워 놓고 주택회사가 기울면 중 도금을 더 빨리 내주는 식의 애정이 필요한 때다. 서로 버팀목이 돼 밀어주고 세워 놓아야 큰 버팀목 울타리속에서 지역전체가 튼튼하게 살아남을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일부 부실기업과 부도덕한 기업주를 생각해보면 차가운 마음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가 일궈 온 터전을 침몰해가는 타이타닉호처럼 버리고 떠나지 않는 한 대구 경북의 옛 영광을 되찾아야 할 공동체의 숙명을 끌어안고 나갈 수 밖에 없다. 나의 작은 희생과 경제 적, 정서적 봉사로 서로의 고난과 고통을 함께 나눠 가질때 우리지역은 반드시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믿는다. 작은 물방울이 모여 큰 물레방아를 돌리듯 지역사랑은 한사람, 한사람의 작은 희생과 사랑이 결집될 때 큰 역사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당장 지역사랑을 나의 작은 희생으로부터 시작해보자.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