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인터넷 검색서비스 다양화

한글 인터넷 검색서비스들이 멀티미디어, 뉴스그룹 등 검색범위를 확장해 네티즌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통신은 1일부터 자사 인터넷 검색서비스인 '정보탐정(www.idetect.com)'을 통해 인터넷뉴스그룹을 검색,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에 들어갔다. 뉴스그룹이란 인터넷 이용자들이특정주제에 대해 정보를 게재하는 일종의 게시판으로 유즈넷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유즈넷서비스를 받으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웹브라우저의 뉴스그룹기능을 사용해야했으나 이번 서비스로 웹(WWW)에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한국통신측은 '정보탐정' 서비스 만으로도 유즈넷 서비스의 모든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어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의 뉴스그룹 활용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정보탐정'은 이와 함께 음악의 곡명, 작곡자, 가수 등을 입력하면 웹상에 올라온 음악정보가운데 해당음악, 음성정보를 검색해주는 '음악이야기' 서비스도 추가했다.

삼성SDS의 인터넷 한글검색서비스인 '네이버(www.naver.com)'는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되는 사진, 그림 등을 찾아주는 멀티미디어 검색서비스로 지난5월 시범서비스 이후 하루 검색건수가 20만건을 넘어섰다.

나우콤도 올초 문화, 생활, 패션, 쇼핑 등 분야의 검색기능을 강화한 검색서비스 '아자(aza.nownuri.net)'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편 관련업계에서는 외산제품이 장악해온 각종 검색서비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현재 음성검색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