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토막소식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청도 용강서원 문화재지정

청도군 이서면 학산리 450 용강서원 충열사 및 14의사묘정비가 경북도 기념물 제129호로 지정됐다.

충열사와 14의사묘정비는 1592년 임란당시 밀양박씨 일족이 중심이 돼 인근 지역 주민들과규합, 의병부대를 조직해 청도, 경산, 밀양 등지에서 왜적과 싸워 큰 공을 세운것을 기리기위한 것이다.

1876년에 건립된 건물로 연대가 오래되지 않았으나 현재 원형그대로 보존돼 있으며 임진왜란때 청도지역 의병진을 구성한 주축으로서 민족정신의 함양을 위한 산실로 문화재적 보존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푸른의성21'추진위 결성

지역 환경문제를 주민 스스로 가꾸고 관심을 갖기 위한 '푸른 의성21' 추진위원회가 11일창립됐다. 추진위는 의성지역 기업인 새마을지도자 의료인 상공인 등 각계각층 40명으로구성됐는데 이들은 지역환경보전을 통한 깨끗한 의성건설에 나선다는 것. 이날 회원들은 푸른의성21 사업에 따른 제안과 함께 각종 환경보전 대책들을 수립해 자연보호활동과 캠페인등을 실시키로 했다.

▨야생조류 집달아주기 행사

문경시자연보호협의회(회장 강동창)회원 66명은 13일 문경시 산북면 김용리 김용사계곡과인근대승사계곡에서 새집달아주기 행사를 갖는다. 회원들이 내놓은 53만원으로 새집을 구입,달아주기에 나서면서 이 일대의 자연정화활동도 벌인다. 회원들은 앞으로도 계속 문경8경계곡을 대상으로 새집달아주기등 야생조류 보호활동을 펼 계획인데 이들 계곡에는 유명 등산로가 자리해 관광객은 물론 등산객들이 대거 찾는 곳이다.

▨포항공대 슈퍼컴퓨팅센터 개소

포항공대(총장 장수영)와 한국휴렛팩커드(대표 최준근)는 12일 오전11시30분 포항공대 학술정보센터에서 '포항공대-휴렛팩커드 슈퍼컴퓨팅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 곳에는 포항공대가 지난달말 도입한 슈퍼컴퓨터와 한국HP가 기증한 10억원 상당의 워크스테이션 및 네트워크 장비가 설치돼 각종 수치해석, 시뮬레이션, 비쥬얼라이제이션 연구에 활용될 예정이다.이에 따라 그 동안 컴퓨팅 파워부족으로 불편을 겪던 교수.학생들의 연구력 향상과 함께 영남지역 대표적 슈퍼컴퓨팅 센터로 큰 역할이 기대된다.

▨경주 엑스포 봉사자 모집

경북도는 경주문화엑스포 홍보물을 나눠줄 자원봉사자를 14일까지 모집한다. 자격은 중.고생, 주부, 일반인. 봉사시간은 하루 4시간, 활동기간은 17일부터 29일까지. 문의(053)950-3031.

▨전국기초단체장 자매결연

이재용 대구남구청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기초자치단체장들은 11일 경남 고성군에서 지역간교류증진과 상호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자매결연 모임을 가졌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미국은 베네수엘라의 마두로 정권을 '외국 테러 단체'로 지정하고 유조선 출입을 전면 봉쇄하며 압박을 강화하고 있으며, 군 공항 이전과 취수원 이...
두산그룹이 SK실트론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의 반도체 생태계가 주목받고 있다. SK실트론은 구미에서 300㎜ ...
서울 광진경찰서가 유튜브 채널 '정배우'에 게시된 장애인 주차구역 불법 주차 신고와 관련한 경찰의 대응에 대해 사과하며 일부 내용을 반박했다.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