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택리폼-(15)아파트 경제성 분석

아파트 리폼에 있어 주의할 사항은 크게 5가지 정도이다. 이 중 첫째는 입지조건과 주변 여건의 변화를 제대로 파악, 경제적으로 고칠만한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면 서울 강남지역 33평 아파트의 매매가가 3억원 안팎이라면 대구 수성구 지역의 같은 평수는 1억원 안팎이다.

일반적으로 시가의 30~35%가 적정한 리폼 투자비라고 할 때 서울지역은 9천만원, 대구지역은 3천만원 안팎이 될 것이다.

두번째, 투자비 규모가 결정되면 아파트의 생김새를 파악해야 한다.

우선 뼈대부터 알아야 된다. 아파트관리사무실에 보관된 건축 당시의 도면을 직접 검토하거나 전문가에게 의뢰, 문의하자.

꼭 필요한 벽과 그렇지 않은 벽을 구별하고, 꼭 필요한 벽을 제외한 나머지 벽 중 어디까지 손 볼 것인지 등 공사의 범위를 다시 디자이너와 상의해야 한다.

다음엔 인체의 혈관과 근육에 해당하는 아파트내 설비와 전기 등의 파손과 노후 여부를 충분히 검토,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활용한다.

교체할 부분은 투자금액 내에서 디자이너와 상의해 결정한 후 설계도면 작성때 반영토록 해, 마감공사 후 설비나 전기 등을 다시 손보는 일을 막아야 한다.

네번째, 마감재를 디자이너와 상의해 선택하는 순서. 가격, 색상, 견고성 등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상의한 내용을 도면으로 정리하고 예상 공사비를 산정해 처음 자신이 결정한 금액과 비교해 조정하자.

마직막 주의 사항은 사후관리를 위해 사진을 찍어 놓아야 한다는 것.

디자인의 가치를 경제적 잣대로 잴 수는 없겠지만 투자의 가치를 검토하는 것도 디자이너와 반드시 상의해야 할 문제 중의 하나다.

돈을 많이 들여 100%의 자기만족을 얻을 수도 있겠지만, 적정한 투자로 99%의 만족을 얻는다면 이것이 경제적 가치가 있는 일이다.

리폼의 경제성을 분석한다는 것은 결국 투자의 가치와 자기만족의 가치를 어떻게 조화시키느냐에 달려 있는 게 아닐까.

탁훈식(대구경북실내건축디자이너협회 국제분과위원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