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 약이 살을 찌게 한다=그러나 관절염 치료제는 체중 증가와 아무 관계 없다. 이런 인식이 생긴 것은, 전에 마구 복용된 스테로이드 제제가 체중 증가 등 문제를 일으킨 일이 있었기 때문인듯. 하지만 이런 문제는 의약분업이 정착되면 사라질 것이다.
▶고양이 고기가 관절염에 좋다더라=고양이 관절이 유연한 것에 착안한 것으로 보이나, 확인된 근거는 없다. 소 연골이 효과 있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마찬가지.
관절염 치료에는 시간이 오래 걸려 "관절염은 치료되지 않는다"는 조급한 결론으로 이어지고, 그런 중에 위와 같은 생각이 퍼진게 아닌가 싶다.
▶인공관절 수술을 받으면 뻗정다리가 된다=수술 기술이 발달되지 않았을 때 얘기이다. 재활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아 그렇게 되는 경우가 1% 정도 있었다. 지금 그런 경우는 없다.
▶인공관절은 10년 마다 교체해야 한다=그렇지 않다. 10년 전의 구형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사람 중에도 염증 재발로 재수술 받는 사례는 5%에 불과하다. 수술 방법과 재질·디자인 등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인공관절 수명은 훨씬 길어지고 있다.
▶인공관절 수술은 나이가 많으면 할 수 없다=환갑 진갑을 넘긴 노인도 수술을 받고 있다. 다만 수술과 마취에 필요한 신체 조건은 충족돼야 한다.
댓글 많은 뉴스
대통령실, 추미애 '대법원장 사퇴 요구'에 "원칙적 공감"
지방 공항 사업 곳곳서 난관…다시 드리운 '탈원전' 그림자까지
李대통령 지지율 54.5%…'정치 혼란'에 1.5%p 하락
정동영 "'탈북민' 명칭변경 검토…어감 나빠 탈북민들도 싫어해"
교착 빠진 한미 관세 협상…도요타보다 비싸지는 현대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