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생명 안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염색약 등 건강에 나빠

○…미용실 종업원들은 곱슬머리 펴는 약과 염색약 등 때문에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미국 보스턴 보건대 연구진이 경고했다. 현지 10개 미용실과 56명의 종업원을 조사한 결과, 종업원 15%가 천식.습진.발진 등으로 고생하고 있으며, 30%는 건초열을 앓고 있음이 밝혀졌다는 것.

곱슬머리 펴는 약과 염색약 속의 화학물질들은 주로 피부를 통해 흡입된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잔류성 유기 물질 규제합의

○…이번달 중순 남아공에서 열린 POPs(잔류성 유기 오염물질) 규제 협상에 참가했던 122개국은 장래 규제 대상 POPs에 포함시킬 화학물질에 대해 합의하고, DDT에 대해서는 말라리아 방제용으로만 사용될 수 있도록 예외조항을 두기로 했다. 협상 대상이 된 POPs는 다이옥신, 살충제 알드린, 폴리염화비페닐(PCBs) 등으로, 주요한 것은 선천성 기형 및 어린이 성장 장해 등 유전질환과 연관 있는 12개 유해 화학물질이다. 정식 협약은 내년 5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서명될 예정.

사해수면 점차 낮아져

○…환경운동가들은 사해(死海) 수면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며, 사해를 되살리기 위해 운하 건설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해 수면은 40년 전 겨우 다른 해수면보다 392m 낮았으나 지금은 412m로 더 가라 앉았다는 것.

이는 사해로 유입되는 물이 40년 전 연간 17억t에서 3억t으로 감소한 반면, 내륙에 위치함으로써 증발량은 더 많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전문가들은 문제 해결 방법은 운하를 파서 사해로 물을 더 공급하는 것 뿐이라고 주장했다. 운하 건설에는 8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측됐다.

온난화로 바다 파도 거세

○…지구 온난화가 파도를 더 거칠게 만들고 있으며, 그 탓에 항해 선박이나 해안 마을이 위협을 받고 있다고 독일 해양.지질학자들로 구성된 연구팀이 경고했다.연구팀은 먼저 40년 동안의 독일 미세 진동을 조사한 결과, 1977년 이후 강력한 미세진동 발생 횟수가 1개월 당 14회로 증가, 폭풍 발생 날짜가 많아졌음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현상은 온실효과가 바다 기온에 영향을 미쳐 파도와 폭풍이 강해진 것으로 분석했다.

온난화로 고산 만년설 녹아

○…세계 최고봉 에베레스트 산(해발 8천850m)이 지구 온난화로 낮아지고 있음이 중국 과학자들에 의해 밝혀졌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과학자들은 히말라야와 티베트 고원 기온이 1950년 이래 지구 평균 보다 높은 0.8℃의 상승폭을 기록한 것을 확인했다는 것. 이로인해 산 정상의 두꺼운 얼음이 지난 30년간 감소해 왔으나, 산 높이가 얼마나 낮아졌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또 GPS(지구 위치측정 시스템)로 조사한 결과 에베레스트는 매년 북동쪽으로 6~7㎝ 정도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도 대륙이 중국과 네팔 사이로 미끄러져 들어가는 지각구조 변동 때문이다.

비난속 日 고래잡이 강행

○…일본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비난에도 불구하고 400마리의 밍크 고래를 잡기 위해 남극으로 선단을 출항시켰다고 최근 밝혔다. 3척의 포경선, 1척의 탐색선 및 연구용 선박 등으로 구성된 선단은 고래에 관한 연구를 한다는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일본은 1982년 이래 7천마리의 고래를 잡아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아 왔다.

"댐은 생태계의 재앙"

○…댐 건설은 생태계에 재앙만 가져왔을 뿐, 혜택은 기대에 못 미친다고 세계 댐 위원회가 주장했다. 1980년대엔 매년 40억 달러가 댐 건설 비용으로 투입됐지만, 그로인해 8천여만명이 집을 잃었고, 용수.전력 공급은 가난한 시골주민이 아니라 부유한 도시 거주자였을 뿐이라는 것.

또 용수댐 중 25%가 실제로는 당초 목표치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공급량을 보이고 있는 반면, 물흐름을 인위적으로 차단함으로써 삼각주의 지속적인 침식 등을 야기, 어족자원 및 조류 감소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위원회는 지적했다.

외신종합=모현철기자 mohc@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