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하락 말기 기업의 설비투자가 감소하고 시중의 유동성이 넘쳐 흐르고 있을 때에는 은행.증권.건설 등 저가대형주가 대세상승을 시작하는 금융장세가 찾아오므로 이들 종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경기 하락이 마무리되고 경기 상승을 앞둔 시기에는 경기 관련 대형 우량주인 핵심블루칩(빅5)이 대세상승을 시작하므로 이들 종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종합주가지수 하락기에는 지수 관련 우량 대형주.은행.건설.증권.저가대형주는 상승을 하더라도 일시적 반등에 불과하니 평소에는 매수를 자제해야 하며 낙폭 과대에 따른 큰 폭의 반등시점을 끈질기게 기다려야 한다.
종합주가지수 대세 하락기에는 중소형 개별종목이 상승하는 종목 장세가 되므로 이들 종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대세상승기이든 대세하락기이든간에 주식을 매수할 때는 현재 시장을 움직이고 있는 주도주 위주의 매수 전략을 세우는게 중요하다. 매수 시점도 주가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을 때를 선택해야 하며 주가의 눌림목 조정시에는 오히려 보유주식을 현금화하거나 잠시 관망해야 한다.
상승 종목과 상한가 종목이 늘어나고 있을 때가 매수의 적기이며 가장 강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종목을 골라야 한다. 종합지수가 상승하는 장에서 바닥권을 헤매는 중소형주를 매수한다거나, 우선주나 관리종목이 무더기로 상한가를 치는 장에서 지수관련 대형주를 매수하는 우를 범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모든 업종과 종목은 가야할 길이 이미 정해져 있으며 때를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주식은 때를 기다려 사야 하며 사지 말아야할 때는 철저하게 관망해야 한다.
〈www.cybergosu.com 대표〉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