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일 출시되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오피스XP 한글판의 특징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확장성표기언어(XML)를 지원하고, 개인 사용자를 위한 기능이 강화됐으며 서로 다른 사용자끼리 자료나 정보를 공유하면서 팀작업을 할 수 있다.
▲XML 지원=이러한 목적에 따라 이 제품은 현재 무선인터넷의 데이터 표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XML을 지원한다.
사용자들은 느끼지 못하지만 오피스XP에서는 XML로 문서가 작성되고 저장된다.
앞으로 개발자들이 오피스XP를 기준으로 무선인터넷 기기에서 작동하는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만들어 낼 것이고, 이러한 응용프로그램은 오피스XP와 연동될 것이라는 게 한국MS측의 설명이다.
▲개인 사용자를 위한 기능=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하면 추가적인 작업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화면에 '스마트 태그'(Smart Tags)가 나타나 작업을 도와준다.
예컨대 MS의 회장인 빌 게이츠 이름을 입력하면 태그가 나타나고 이를 클릭하면 '메일 보내기', '연락처 열기' 등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문서를 작성할때 오른쪽 화면에 '문서찾기', '복사', '붙여넣기', '서식 적용' 등의 필요한 도구들을 보여주는 '작업 창'(Task Pane) 기능이 추가됐다.
마우스를 이용해 글자를 적으면 자신이 쓴 글자체가 그대로 입력되는 필기 인식과 입력된 문서를 프로그램이 인식해 읽어주는 음성인식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음성인식 기능은 국내 벤처기업인 보이스웨어의 기술이 탑재됐다.
▲팀을 위한 생산성 향상 기능= 오피스XP에서는 팀 단위로 여러 사용자가 함께 작업을 할 수 있는 웹 사이트를 쉽게 구성할 수 있다.
각 팀은 해당 사이트에 문서를 저장하고 함께 토론을 하면서 문서를 변경할 수 있다.
또한 브라우저만 사용해 설문조사, 공지사항, 주소록, 일정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