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참전국 대부분과 수교
북한과 터키가 27일 대사급 외교관계를 수립함으로써 북한은 6·25 전쟁에 유엔군으로 참전했던 21개국 가운데 대부분의 국가와 외교관계를 정상화했다.
6·25 참전 21개국 가운데 현재 북한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지 않은 나라는 미국과 프랑스 등 2개국 뿐이다.
한편 유럽연합(EU)은 지난달 북한과 수교하기로 결정했지만 15개 EU 회원국 가운데 프랑스와 아일랜드는 아직 북한과 외교관계를 맺지 않고 있다.
◈대동강에 진주조개 서식
평양시내를 흐르는 대동강에 10여종의 진주조개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민주조선 최근호에 따르면 김일성종합대학생물학부 박일종 교수와 평양시 선교구역 인민보안원들이 공동으로 실시한 대동강 자원조사 결과 진주의 핵을 만들 수 있는 조개 10종과 내부표면에 진주층을 가진조개 4종 등 모두 29종의 조개가 발견됐다.
조사 결과 돌조개와 먹돌조개, 주름돌조개는 대동강 중류와 하류에서, 민돌조개와 굴돌조개, 꽃조개는 미림갑문 저수지와 봉화갑문 저수지에서, 룡골돌조개는 하류에서 각각 서식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노래방 남한노래도 수록
평양의 '화면반주음악실'(노래방)에 설치된 반주곡에 남한가요가 들어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서, 영상물, 음반등의 수출입을 대행하는 북한의 조선출판물수출입사가 금년 5월에 발행한 '조선출판물 목록'을 보면 남한노래 '아침이슬'이 화면노래반주곡들의 하나로 들어가 있다.
화면노래반주곡으로 모두 95곡의 노래가 실려 있는데 '아침이슬'과 함께 '아리랑' '양산도' '진도 아리랑' '신고산 타령' '봉선화' '동무생각' '군밤타령' '노들강변' '우리의 소원' '고향의 봄' 등 남북한에서 애창되는 곡들도 다수 포함돼 있다
댓글 많은 뉴스
대통령실, 추미애 '대법원장 사퇴 요구'에 "원칙적 공감"
[단독] 국민의힘, '보수의 심장' 대구서 장외투쟁 첫 시작하나
장동혁 "尹 면회 신청했지만…구치소, 납득 못 할 이유로 불허"
李대통령 지지율 54.5%…'정치 혼란'에 1.5%p 하락
정동영 "'탈북민' 명칭변경 검토…어감 나빠 탈북민들도 싫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