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선진국 섬유기계 '초고속화'뚜렷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유럽, 일본 등 선진국 섬유기계는 전자동·초고속화, 에너지 절약 및 환경친화형, 다품종 소량생산화 등의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IT(정보기술) 접목을 통한 생산설비의 일괄처리 시스템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것이 국제 섬유기계 개발동향의 특징으로 지적됐다.

27일 한국섬유개발연구원에서 열린 '국제 섬유기계 개발동향 설명회'에서 발표자들은 '제7회 오사카국제섬유기계전시회(OTEMAS)' 및 '제1회 아시아섬유기계전시회(ITMA ASIA)'를 중심으로 섬유기계의 개발동향에 대해 설명했다.

전두환 섬유기계연구센터 소장은 "양 전시회를 통해 섬유기계가 소비자 및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국내 섬유산업 발전을 위해 국제 전시회 출품은 물론 개발동향 관련 정보교환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 소장은 방사설비의 개발동향과 관련, 생산성 향상(200~250t/일) 및 초고속화(8천m이상/min), 비접촉식 장력관리 및 모니터링 시스템, 운전 및 유지보수의 단순화 경향이 두드러졌다고 지적했다.

컴팩터(cpmpact) 방적사를 이용한 고부가가치 직물생산용 레피어 직기 등이 눈에 띄었다는 것.

환편·횡편·경편 등 편기분야와 관련,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조호현 기획팀장은 "사용자들이 보다 간편하게 취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부문에서 한단계 높은 설비가 눈길을 끌었다"고 말했다.

염색 및 가공기 분야와 관련, 한국염색기술연구소 이기풍 박사는 에너지 절약 및 환경친화형 신모델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조한 소프트웨어 기능보완 설비, IT분야를 접목한 잉크제트 프린트 설비의 성장 등을 개발동향으로 꼽았다.

김병구기자 kbg@imaeil.com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은 20일 이재명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하며, 북한의 위협을 간과하는 발언이 역사적 망각이며 대한민국에 대한 배신이라고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263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나름(이음률)이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괴롭혔던 가해자가 아이돌로 데뷔했다고 폭로하며 학폭의 고통을 회상했다. 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