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은은한 허브향 건강의 활력제

신이 인간에게 준 선물이라고 불리는 허브(herb).'푸른 풀'을 의미하는 라틴어 '허바(herba)'에 어원을 두고 있는 허브는 꽃과 종자, 줄기, 잎, 뿌리 등 인간에게유용한 모든 초본식물을 이르는 말로 쓰인다.

고대국가 시절부터 식용 약용으로 널리 쓰였던 허브는 산업화의 진전으로 서서히 잊혀졌다가 20세기 이후 유럽 각국과일본에서 허브 재배와 이용자가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90년대 후반부터 요리나 미용, 장식, 건강 증진 등 생활 속에서 허브를 애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허브를 원료로 한 제품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허브의 용도

허브는 잎, 꽃, 줄기 등을 말려 차나 술로 담가 그 성분을 우려내 건강을 지키는데 사용된다. 최근에는 허브의 에센셜 오일을 램프에 가열해 향기를 확산시켜 피부를 통해 체내에 흡수케 하는 아로마(향) 요법이 유행 중이다.

또 사람의 기분을 좋게하는 향기를 가지고 있어 방향제를 만드는 원료로 많이 쓰이며 해충의 피해를 덜어주는 효능도 있다.실제로 월계수잎을 쌀독에 넣어두면 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허브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독특한 향과 맛으로 요리의 격을 한층 더 높여준다.특히 허브 꽃에는 피부에 좋은 성분이 있어 화장수나 팩을 만들 때 사용하면 효과를 얻게 된다.허브 에센셜오일을 넣어 만든 제품도 다양하다.

샴푸.린스와 샤워젤, 스킨.로션, 영양크림, 에센스, 구운소금에 오일을 첨가한 미용소금, 비누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아로마 요법이란

아로마 요법은 허브 식물의 꽃, 줄기, 잎, 뿌리, 열매 등에서 추출한 천연향유(에센셜 오일)를 이용해 코의 후각신경이나 피부를 통해 인체 내로 흡수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고대로부터 전승된 자연요법이다.

미국에서는 이미 아로마 요법이 대체의학으로 자리를 잡고 있고 국내에서도 한의원에서 정신진료 과목으로 채택될만큼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대표적인 아로마 요법은 코로 향을 흡입하는 방법과 목욕, 마사지를 통해 체내에 흡수하는 방법이 있다.

이런 경로로 혈관 내에 들어온 에센셜 오일의 분자는 혈관내 체액을 따라 온몸에 퍼지게 된다. 에센셜 오일을 통한 아로마요법의 일반적 효능은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체계 강화를 통한 자기치유 능력 증가, 혈액순환 촉진 등을 꼽을 수 있다. 또 피하층으로 침투해 기미, 주근깨 등의 원인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아로마 목욕법

춥고 건조한 요즘 아로마 목욕은 몸을 가뿐하게 만든다. 아로마 목욕은 코와 피부로 동시에 에센셜 오일을 흡입할 수 있어 아로마 요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불면증 및 스트레스 해소, 혈액순환, 피부관리 등에 도움이 된다. 더운 물을 욕조에 채운 다음 에센셜 오일을 약 6방울 정도 떨어뜨리고 잘 저어준다.

목욕시간은 최소 10분이상이 돼야 한다. 비누로 샤워를 한 뒤 욕조에 들어가는 게 좋고 목욕이 끝나면 그대로 말려야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

겨울철 목욕에 적절한 에센셜 오일 배합방법으로 물 200ℓ기준 클로브 2방울과 시나몬 3방울, 또는 진저 5방울에 오렌지 5방울을 추천할만 하다.

김교영기자 kimky@imaeil.com

도움말=붉은못 허브팜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