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맛짱'주부 이영미의 요리세상-파인애플 찐케이크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이 세상 모든 생명이 귀하고 그의 탄생이 의미있겠지만 내게 있어 작은 아이의 생일은 좀 더 큰 의미를 가진다.

96년 3월, 선천성 심장병을 가지고 내게로 온 아이. 희망 없다던 것을 희망 있다로 바꾸면서 아이는 내 곁에서 여덟 번 째 생일을 맞이했다.

변신의 마법약을 만들었다며 실험대상이 되어 달라고 해 나를 긴장시키기도 하고, 5학년이 되면 저금통 털어 엄마에게 프랑스 여행을 선물하고 싶다는 기발한 생각이 넘치고 마음이 예쁜 아이다.

좀 더 건강해지면 강아지를 키우고 싶단다.

"네 생일 케이크가 많은 사람들에게 선물이 될 수 있었으면 해서 말이야. 많은 엄마들이 아기의 생일 케이크를 직접 만들어 주고 싶어하거든. 그래서 올 해 너의 생일에는 정말 쉽고 간단해서,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케이크를 만들고 그 방법을 소개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기분 좋은 선물을 받은 느낌이 들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 너무 쉽네. 그리고 우리 아가처럼 귀엽고 예쁘고. 나도 우리 아이 생일 케이크를 직접 만들어 봐야지 하는 마음에 엄마들이 참 행복할 것 같거든. 아이와 함께 만들어 좋은 추억도 간직할 수 있을 테니 엄마와 아이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 같아".

계량 도구 대신 종이컵, 밥숟가락, 찻숟가락으로, 오븐 대신 찜통으로 만든 파인애플찐케이크. 입에 살살 녹는 달콤한 것은 아니지만 엄마 아빠에게는 옛 기억 속의 맛을, 아이들에게는 낯설지만 특별한 맛과 새로운 추억을 만들어 준다.

"정빈이를 키우면서 저는 참 많이 착해졌어요. 감사하는 마음도 많아졌고요".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할 수 있는 것으로 작은 선물을 하고 싶어지는 이 마음. 정빈이가 내게 준 너무나 큰 선물이다.

칼럼니스트.경북여정보고 교사 rhea84@hanmail.net

◇재료

밀가루, 설탕, 베이킹파우더와 바닐라향 각각 ½ 찻숟가락, 달걀3개, 우유 2밥숟가락, 파인애플(통조림) 4쪽, 체리(병조림) 12개, 방울토마토 12개, 버터, 종이컵

◇만들기

①파인애플과 체리는 종이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파인애플은 1쪽은 둥글게 두고 3쪽은 반으로 자른다.

②둥근 모양의 그릇(케이크 틀)에 버터(또는 올리브유)를 골고루 바른 후 설탕을 뿌린다.

③밀가루 200g과 설탕 100g을 준비한다.

저울 대신 종이컵을 이용. 밀가루는 종이컵에 최대한 가득 넣으면 약 100g, 설탕은 약 2㎝ 정도 남겨 둔 부분까지 넣으면 약 100g이 된다.

④베이킹파우더와 바닐라향을 밀가루에 섞어 체에 친다.

⑤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로 나눈다.

노른자를 전체 반죽할 그릇에 담는 것이 설거지를 줄이는 포인트. ⑥달걀 흰자에 설탕을 조금씩 넣으면서 거품기로 거품을 낸다.

⑥노른자를 거품기로 풀어 준 뒤 우유를 넣어 섞는다.

⑦ 밀가루를 ⑥에 넣어 섞은 뒤, 거품 낸 흰자도 넣어 섞는다.

이 때 살살 그리고 골고루 섞어준다.

⑧준비한 그릇의 바닥에 파인애플과 체리를 모양 좋게 놓고 그 위에 반죽을 붓는다.

⑨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 약 20분 정도 찐다.

⑩나무젓가락으로 찔러 보아 아무것도 묻어나지 않으면 다 된 것이므로 꺼내 접시에 뒤집어 뺀 뒤 식으면 방울토마토로 장식한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