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선거공영제 확대 野에 제안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김한길 원내대표

김한길 열린우리당 원내대표는 20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5월 지방선거를 돈 안드는 선거로 치러낸다면 선거 혁명이 정착될 것"이라며 선거공영제 확대를 정치권에 제안했다.김 원내대표는 "따라서 5월 지방선거를 더욱 완전한 선거공영제로 치를 것을 제안하며, 조속한 시일 내에 여야 협의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지자체 스스로 비리를 근절시키기 위해 먼저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또 사회 양극화 재원마련 방안과 관련, "우리당이 추구하는 1차 원칙은 증세가 아닌 공평과세"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 원내대표는 국회 예산결산특위 내 '세출구조개혁 특별소위' 구성을 제안했다.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선 "아파트 재건축 시장의 가격불안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재건축 요건을 실효성있게 재정비하고 개발이익 환수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말하고 "실수요자 중심의 청약제도 개선안을 6월 말까지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연간 8시간의 민방위 집체교육 폐지 및 통신교육으로의 대체, 민방위대원의 편성 연령 및 기간 단축 등 민방위 교육 개선 방안과 예비군 복무 기간을 전역 후 8년에서 4년으로 연차적으로 단축해 나가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밖에 김 원내대표는 양극화 해소와 관련, ▷40만 개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창업 및 공장 신축 관련 규제개혁 방안 마련 ▷가족친화적 기업에 대한 세제와 금융혜택 제공 및 인증마크 부여 ▷영유아 보육료와 교육비 지원 확대 및 다자녀 가정 인센티브 강화 ▷'고령친화산업육성법' 올 상반기 제정 및 예산 520억 원 투입을 통한 노인 일자리 8만 개 마련 방침을 밝혔다. 또 교육 양극화 해소를 위한 대학등록금 현금 분할 납부, 농어촌 우수고교 제도 확대시행, 학사운영의 자율성 부여 등을 제시했다.

박상전기자 mikypark@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구·광주 지역에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광주 군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대구 중구 대신동 서문시장의 4지구 재건축 시공사가 동신건설로 확정되면서 9년여 만에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조합은 17일 대의원회를 통해 ...
방송인 박나래의 전 남자친구 A씨가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경찰에 제출한 혐의로 고발되었으며, 경찰은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